전북도의회 한빛원전 대책 특별위원회 방재인프라 구축 예산 적극 지원해야
전북도의회 한빛원전 대책 특별위원회 방재인프라 구축 예산 적극 지원해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6.25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 한빛원전 대책 특별위원회(위원장 성경찬)는 25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되는 전북도에 방재인프라 구축을 위한 방재예산을 충분히 지원하여 전북도민의 안전을 확보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특별대책위는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24일 발표한 ‘한빛원전 1호기 수동정지 사건 특별조사 중간결과 발표를 보고 한빛원전이 사건을 은폐하고 한수원의 안전관리가 얼마나 소홀했는지 반증하고 있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발표에 따르면 제어봉 제어능 측정법을 14년 만에 바꿨지만, 당시 원자로 인출 값을 계산한 원자로 차장은 관련 교육 훈련을 받지 않아 잘못된 인출값을 계산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한빛원전은 당초 사건 경위를 발표하면서 이 같은 내용은 감추고 감독자의 지시·감독 없이 무면허자인 정비원이 제어봉을 운전한 사실만을 발표하면서 사건을 은폐하는데 급급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제어봉 제어능 측정법이 바뀌었는데 원자로 차장이 이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아 모르고 있었다는 것은 한수원의 원자력 안전관리가 얼마나 소홀한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다”며 “이번 한빛1호기 사고는 제어봉 인출계산 오류, 무자격자 운전, 운영기술지침서 미준수 등 여러 인재(人災)가 함께 겹치면서 발생한 사안으로 이제 한수원은 물론이고 이를 감독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도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번 사건을 통해, 원전에 완벽한 안전제어 시설이 갖춰져 있더라도 시설 운영과정에서 운영요원의 작은 부주의 및 잘못된 판단으로 중대한 안전사고로 이어질 위험성이 있음이 밝혀졌다.”며 “따라서 원안위는 안전에 이상이 없다고 되풀이하지만 말고, 완전무결한 안전운용을 위해 지자체 및 주민들과 적극적인 협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한빛원전 관련 발전소 이상상태나 비상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우선 통보대상으로 발전소와 산업부, 원안위 지역사무소만 해당되는데,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주민들과 더불어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에도 구체적으로 사건내용을 빠른 시간 내에 알리고 설명할 수 있도록 매뉴얼 보완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