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나 리드싱어 이승규의 자전적 수기 (20) 골든디스크 받다
코리아나 리드싱어 이승규의 자전적 수기 (20) 골든디스크 받다
  • 김재춘 기자
  • 승인 2019.06.25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78년 ‘검은 눈동자’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유럽의 폴리그램, 남미의 폴리그램, 한국의 성음으로부터 골든디스크를 받았다.

1977년 겨울 폴리돌사의 본격적인 프로모션에 힘입어 아리랑싱어즈가 가는 도시마다 화려한 포스터가 붙고 열광하는 팬들이 늘어났다.

 이탈리아, 서독, 프랑스 등 3개국이 접경한 스위스는 참으로 묘한 나라였다.

 어느 곳을 가도 영어가 통하지만 현지 주민들과 대화를 할때면 영어가 통하지 않았다.

 프랑스 접경지역에서는 불어를 써야 통했고, 이탈리아 접경지역에서는 이태리어를 써야 통했다. 또한 서독접경지역에서는 독어를 써야 반응을 보였다.

 1978년 초 아리랑싱어즈는 유럽 음악계 정식데뷔앨범 ‘Dark Eyes’(검은 눈동자)를 스위스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 각국에서 발매했다.

 우리들은 그때 ‘검은 눈동자’를 녹음하기전 ‘Dark Eyes’와 그릅 징기즈칸이 불러 히트한 ‘징기즈칸’ 두 곡을 받았는데 ‘징기즈칸’은 거절했다.

 당시 우리들은 ‘징기즈칸’을 취입하고 싶었지만 인기만 생각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명색이 한국을 대표해 유럽에서 음악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과거의 역사를 잊을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단순히 인기를 생각해 몽고의 한국침략사를 합리화시켜줄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하여튼 아리랑싱어즈는 데뷔앨범에 ‘송 오브 아리랑’ ‘난 로큰롤 뮤직을 좋아해’ 등을 수록했다. ‘검은 눈동자’는 러시아 집시들의 민요를 개작하고 영어가사를 붙였는데 대히트했다.

 영국을 제외한 유럽 각국의 인기차트에서 모두 10위권 안에 드는 기록을 세운 것이다. 이 노래는 또 유렵에서 남미대륙으로 전파돼 아르헨티나, 칠레 등에서도 발매돼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폴리돌의 모회사인 다국적기업 폴리그램 인터내셔널을 통해 서부유럽 각국과 남미 각국에서 동시 발매된 덕택이었다.

 우리들의 은반은 또 한국음반사 성음(成音)을 통해 국내에도 소개돼 큰 인기를 누렸다.

 당시 ‘징기즈칸’도 국내에 소개돼 ‘검은 눈동자’ 보다 더 큰 인기를 누렸지만 세계적으로는 ‘검은 눈동자’가 더 큰 인기였다.

 1978년 늦은 봄 아리랑싱어즈는 데뷔앨범 ‘검은 눈동자’가 공전의 히트를 해 3장의 골든디스크를 받았다. 유럽의 폴리그램, 남미의 폴리그램, 한국의 성음(成音)에서 보내온 디스크들이다.

 당시 ‘검은 눈동자’가 히트하며 아리랑싱어즈는 눈코뜰새 없이 바빠졌다.

 유럽 각국을 돌며 TV쇼에 출연하고 갈라쇼를 여는등 인기를 몸으로 실감했다.

 아리랑싱어즈는 계속해서 네번째 싱글 ‘난 당신을 사랑해 당신은 날 사랑해’(ILove You You Love Me)를 또 히트시켰다.

 이러한 싱글의 히트로 아리랑싱어즈는쇼는 가는 곳마다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우리들의 쇼는 우리가 파이브핑거스 시절 동경해 마지 않았던 ‘하지 오스트빌쇼’의 인기를 능가할 정도였다.

 이 쇼의 주인공 하지 오스트발은 트럼펫주자로 유렵 연예계에 거부로 성공했는데 우리들이 그의 쇼를 압도할 정도의 쾌거를 이룩한 것이다.

 

 <정리=서울 김순환 기자>  옮긴이 김재춘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