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한 자원봉사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부안군자원봉사센터
성숙한 자원봉사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부안군자원봉사센터
  • 방선동 기자
  • 승인 2019.06.24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사의 손길이 요구되는 곳이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노란조끼의 천사들,

 부안군 관내 60여개 기관단체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소통하고 읍.면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교육과 홍보를 통해 자원봉사활동 수요처에 자원봉사자를 배치하는 부안군자원봉사센터.

지난 2000년 10월 설립한 부안군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월 취임한 김영배 센터장을 중심으로 사무국장, 팀원, 교육코디,전산코디 등 5명의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는 단체이다.

 부안군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자는 현재 1만3천711명으로 1회이상 봉사한 자원봉사자를 합하면 년간 4만3천977명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봉사의 정신으로 똘똘 뭉친 5명의 직원들의 노력에 힘입어 부안군자원봉사센터는 2015년과 2017년 전라북도내 우수자원봉사센터로 선정되었으며 2016년 한국주앙자원봉사센터 우수프로그램으로 선정되는 등 전국에 부안의 명예 전국에 떨쳤다.

 ◆자원봉사자 양성교육 및 보수교육으로 전문봉사자 배출

 부안군자원봉사센터에 있는 교육장에서는 상반기와 하반기에 1만2천여명의 봉사자를 대상으로 전문자원봉사자 양성교육 및 보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문자원봉사자 양성교육은 이.미용봉사단, 서금요법, 발마사지봉사단, 네일아트봉사단, 이혈봉사단, 풍선아트봉사단, 테이핑요법, 청소년을 대상으로 풍선아트. POP글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자원봉사자 양성교육을 이수한 자원봉사자들은 부안군 관내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여해 군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재능을 통해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희망나눔 목욕봉사 및 전문봉사 펼쳐

 부안군자원봉사센터는 매년 정기적으로 관내 어르신 140여명을 대상으로 관내 목욕탕에서 목욕봉사와 함께 귀반사. 네일아트 등 전문봉사를 진행하고 중식을 제공하고 있다.

 홀몸어르신 희망나눔 목욕 및 전문봉사에는 부안군여성자원활동센터, 한국소비자연합부안군지회, 통일여성부안군지회, 한국부인회부안군지회, 부안읍여성의용소방대 등 40여명이 동참해 2일간 목욕봉사와 함께 생활관리사들은 차량을 지원해 이동봉사와 더블어 전문봉사를 담당했다.

 ◆설.추석맞이 이웃사랑 김치와 복주머니 나눔

 부안군자원봉사센터와 전라북도자원봉사센터는 공동으로 매년 설, 추석절을 전후해 이웃사랑 김치나눔 행사를 펼치고 있다.

 생활이 어려운 이웃에게 김치나눔행사를 통해 정성스럽게 담근 김치와 함께 생필품과 먹거리가들어간 복주머니 나눔행사에는 자원봉사자 100여명이 참여해 따뜻한 이웃사랑 실천으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과 불우청소년 등 400세대에 전달했다.

 ◆도시 봉사단체와 연계해 볼턴투어 실시

 부안군자원봉사센터는 도시 자원봉사단체와 연계해 농촌일손도 돕고 남는 시간을 이용해 주변 관광지를 소개하는 볼턴투어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5월부터 6월까지 실시한 볼턴투어에는 충남 보령시, 인천시 남구, 서울시 관악구, 충북 옥천군, 부산 금정구, 부산 서구 등 35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참가해변산반도국립공원을 비롯해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관광지 여행을 탐방했다.

 볼턴투어 참가자들은 부안의 특산물인 부안참뽕 오디를 수확하는 일손을 돕고 오디쨈 만들기 체험을 통해 부안의 특산물과 관광지를 알렸다.

 ◆전북도 기관단체 및 기업과 함께하는 살기좋은 전북도 만들기 봉사활동

 부안군자원봉사센터는 지난해 5월 KT전북본부와 전북도 자원봉사센터, KT전북유선운용센터, KTCS전북사업단, 한국수자원공사 금.영.섬 권역본부, 금융감독원 전북지원, 한국자산관리공사 전북본부, 신용회복위원회전주지부 등 23개 깅럽연합봉사단과 살기좋은 전북도 만들기 봉사활동을 펼첬다.

 봉사활동은 통신회선 점검 및 정리, 효도전화기 증정, 화재감지기 설치, 밴드문화공연, 핸드폰 살균소독, 전기.가스시설 안전점검, 의료검진, 틀니 살균세척 등 군민 500여명을 대상으로참가한 기관마다 정성껏 준비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자원봉사 활동단체 워크숍 및 간담회 개최

 부안군자원봉사센터는 지난 5월 관내 자원봉사자 150여명을 대상으로 워크솝 및 간담회를 개최하고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이 더욱 빛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보교환을 통해 서로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어 자원봉사자들의 1365가입을 통한 실적관리 안내와 안심하고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사고에 관한 중복보장 상해보험 설명과 함께 자원봉사단체들과 센터사업 공유 및 공모사업을 통한 이웃사랑 나눔을 실천 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2019년 부안군자원봉사센터 행사 일정

 부안군자원봉사센터는 지난 3월 자원봉사단체 간담회와 자앵린의 날 행사진행 보조에 이어 2회에 걸쳐목욕봉사를 실시하고 부안마실축제에 자원봉사자를 모집해 배치했다.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읍.면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행복에너지 이동빨래방을 운영하고 오는 10월까지 춤형 재는나눔, 기업사회공헌활동을 2회에 걸쳐 실시한다.

 이어 추석절 김치나눔 및 이웃사랑 복주머니 나눔과 자원봉사단체 역량강화를 위한 선진지 견학과 함게 자원봉사자 화합한마당을 개최하고 자원봉사자들의 요청이 있으면 수시로 봉사활동을 펼친다.

 ◆부안군자원봉사센터 김영배 센터장

 중앙센터와 광역센터 간 역할 정립을 통해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업무를 추진해 도움이 필요한 모든 군민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기초단체와 기관단체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부안군 관내 13개 읍, 면 자원봉사자 모집과 교육 홍보를 통해 자원봉사활동 수요처에 자원봉사자를 배치해 군민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센터 임직원들과 호흡을 같이 하겠습니다.

 지역자원봉사 및 공동체 활성화의 거점역할 수행을 위해 체계적인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으로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봉사활동을 펼쳐 더블어 함께하는 지역사회 건설에 앞장서겠습니다.

 김영배 센터장은 “자원봉사센터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해 성숙한 자원봉사문화를 확산하고 주민들의 자원봉사활동 개발과 장려를 통해 지속적으로관련단체 및 유관기관과 연계해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