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상산고 지킴이 정운천 의원의 ‘무한투쟁’ 주목
전주 상산고 지킴이 정운천 의원의 ‘무한투쟁’ 주목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6.23 14:41
  • 댓글 8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청의 상산고 재지정 취소 방침에 대한 후폭풍이 거센 가운데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전주을)의 역할이 주목되고 있다.

 정 의원은 전북교육청의 형평성 잃은 자사고 평가기준이 제시되면서 부터 이를 바로잡기 위한 무한투쟁을 벌였다.

 청와대를 비롯 관련부처가 상산고 재지정 취소 방침의 잘못을 지적하고 있는 것도 정 의원의 행보와 무관하지 않다.

 정의원은 지난 20일 전북교육청의 발표 직후 “상산고 재지정 평가는 짜여진 각본에 따른 결과로 김교육감이 아집에 사로잡혀 정상적인 사고를 못하고 있다”고 맹비난한데 이어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불평등을 넘어 코미디도 이런 코미디가 없다. 김승환 교육감이 전라북도 교육독재공화국을 만들려고 한다”며 날을 세웠다.

 정의원은 그동안 전북교육청의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문제와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해왔다. 지난 3월 이례적으로 여야4당 및 무소속의원 20명의 서명을 받아 전북교육청의 독불장군식 자사고 평가정책에 우려를 표하면서 합리적인 평가를 해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이후에도 상산고 학부모 및 동문회 등 관계자들과 잇따라 면담을 갖고 전북교육청의 독단적 행태에 대해 끊임없이 문제제기를 했다.

 정의원은 “상산고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김승환 교육감과 면담을 추진해 약속까지 잡았으나, 일방적으로 취소해왔다”면서 “선출직 교육감이 상산고 및 학부모들 뿐만 아니라 지역구 국회의원과의 소통마저 거부하고 있다”면서 김 교육감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정의원은 상산고 지정 취소 방침이 결정된 직후 동료 의원들을 상대로 ‘지정취소 부동의 요구’ 서명을 받고 있으며, 이를 다음달초 유은혜 교육부총리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자사고 지정 취소에 대한 최종 동의권을 가지고 있다.

 한편, 여권 내에서도 상산고 지정 취소 결정에 제동을 거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고위 여권관계자는 “자사고로서 역할을 못하는 곳만 정리하겠다는 방침”이며 “상산고 같은 전국단위 자사고는 대선때도 유지해야 한다는 방침이 있었다”고 전했고, 청와대 내에서도 상산고 지정취소 결정 과정에서 절차적 정당성을 잃은 채 무리수를 뒀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정 의원은 “교육은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신중하게 이루어져야하며, 개인의 정치적 이념 실현 도구로 삼아서는 안된다”며 “문재인 정부가 강조하는 과정의 공정을 생각해 교육부가 지정 취소 부동의 결정을 내려야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당한 잣대 2019-06-26 14:53:59
올바른 사회를 위해서는 김승환같은 아집자는 없어져야 합니다. 자신의 신념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도 모르는... 이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시는 의원님의 노력에 지지를 보냅니다.
공정 2019-06-24 16:11:53
정치적욕심에 아무리 당신이 발버둥처도 잘못된것은 잘못된거다. 고집부리지말고 형평성에 맞게 하라.
공정 2019-06-24 16:09:23
상산고는 단지 공정하고 형평성있는 평가를 원할뿐이다.
공정 2019-06-24 14:38:24
상산고 지정취소 결정 과정에서 절차적 정당성을 잃은 채 무리수!!
1 2019-06-24 14:36:31
전라북도 교육감 이제 3선까지 다했으니 전라북도를 버리는군요. 본인이 중앙으로 정치 입문하기위해 상산고를 희생시키는 수작. 꼭 막아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