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내 ‘밥그릇 싸움’ 바람직하지 않다
전북내 ‘밥그릇 싸움’ 바람직하지 않다
  • .
  • 승인 2019.06.23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내 인구 및 공공기관의 집중, 예산 투자 등에 대한 지역 쏠림 현상에 대한 정치권의 문제 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전북지역 시·군간 불균형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같은 주장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 이기주의와 갈등으로 번질 우려가 커 정책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전북도의회 김기영 의원(익산 3)은 도정질문을 통해 “전북도 출연 및 산하기관, 공공기관 및 사업소의 24.1%가 전주에 위치해 있다”며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전북에서도 전주 등 특정지역 쏠림이 심각하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전북도 인구가 감소하고 있지만, 공공기관 집중된 전주시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정린 의원(남원 1)은 전북 서부권에 비해 동부권 발전을 위한 투자와 예산 배정이 턱없이 부족해 불균형이 심각하다는 주장이다. 동부권 6개 시·군은 지역 내 4차선 도로 하나 없다고 지적했다.

 전북지역 자원 쏠림 현상은 전주지역 인구 및 기관 집중과 전북 동부권의 상대적인 낙후로 요약된다. 전북 동부권의 불균형 문제는 투자 확대 등 대책이 필요하나, 전주 집중 문제 제기는 다소 정치적 면이 없지 않다. 전주시 집중문제는 KTX 혁신역설치 논란 이후 익산지역 이춘석 국회의원의 문제를 제기하고 익산 정치권을 중심으로 ‘익산 것을 빼앗아서 전주만 이득을 보면 안된다’는 논리가 제기됐다.

 전주뿐 아니라 익산을 비롯한 도내 전 지역이 고루 잘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전주시가 도청 소재지이다 보니 공공기관이 위치하고 인구집중이 불가피한 면이 있다. 전북도의 의도적이고 정책적인 집중이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다. 다른 도의 경우 도청 소재지 중심도시가 광역시로 승격되고 도청을 이전함으로써 지역 내 균형발전을 찾았으나 전북은 전주시가 광역시 승격기준조차 갖추지 못하고 있다. 전주와 완주, 익산, 김제 등은 하나의 생활권역으로 볼 수 있다. 시·군으로 행정구역을 나눠 밥그릇 싸움을 하기엔 전북의 환경이 너무 열악하다. 통합을 통해 도시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전북 전체적으론 이익이 될 수 있다. 전북도가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되 집안 싸움은 지양해야 한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