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경제 라인 전격 교체 ‘성과 창출’ 에 강드라이브
청와대, 경제 라인 전격 교체 ‘성과 창출’ 에 강드라이브
  • 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6.21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조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김상조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김수현 정책실장과 윤종원 경제수석을 동반 경질하고 김 전 실장 후임에는 김상조(57) 공정거래위원장이, 윤 전 수석 자리에는 이호승(54) 기획재정부 1차관이 각각 임명됐다.

문 대통령은 김 전 실장과 윤 전 수석은 임명된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채 청와대 정책라인의 핵심 두 자리를 동시에 교체하는 파격 인사를 단행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신임 김 실장은 현 정부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을 맡아 공정경제 구현에 크게 이바지해 왔다”며 “기업과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수석에 대해선 “현 정부 청와대 일자리기획비서관과 기재부 1차관을 거친 정통 관료”라며 “전문성을 바탕으로 경제 성과 창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임 김 실장은 춘추관을 찾아 “정부가 정책기조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게 기업을 비롯한 시장경제 주체들에게 예측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 수석은 “혁신과 포용이 서로 선순환하면서 경제사회 발전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는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정책적으로 잘 뒷받침하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인사와 관련 김 실장과 이 수석이 정부 초기부터 문 대통령과 함께해온 인사라는 점에서 ‘돌려막기’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도 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