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 ‘79.61’ 자사고 탈락, 교육부장관 손에
상산고 ‘79.61’ 자사고 탈락, 교육부장관 손에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6.20 19: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0점 커트라인에 0.39점 미달
하영민 교육청 과장 상산고 결과 발표/신상기 기자
하영민 전북교육청 학교교육과 과장은 20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자율형사립고 상산고등학교에 대한 평가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상산고가 얻은 점수는 79.61점. 이는 전북교육청이 제시한 기준인 80점에 불과 0.39점 부족한 점수이다. 신상기 기자

 전북지역 자율형사립고(자사고)인 상산고가 79.61점으로 평가기준 점수인 80점을 넘지 못해 자사고 재지정 탈락 위기에 놓였다. 최종 결정은 교육부장관 손에 달리게 됐다.

전북도교육청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자사고 평가 결과에 따른 ‘전라북도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원회’심의를 열고 자사고 지정 목적 달성이 어렵다고 판단해 취소 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상산고는 도내 자체평가단이 지난 4월 4일부터 5일까지 서면평가를 시행했고, 4월 15일에 현장평가, 5월 17일에 학교 만족도 온라인 설문조사를 완료했다. 최종 평가 점수는 총 79.61점을 얻었으며, 0.39점 미달로 자사고 기준점수를 통과하지 못했다.

상산고는 31개 평가항목 중 대부분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문제 제기했던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선발’ 에서 -2.4점, ‘감사 등 지적 및 규정 위반 사례’에서 -5점으로 가장 크게 감점됐다.

상산고의 재지정 취소 결과에 따라 전북도교육청은 김승환 교육감이 지정하는 청문주재자를 통해 다음 달 초에 상산고를 대상으로 청문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후 7월 중순경에 교육부장관에게 동의를 신청할 계획이다. 장관의 동의 여부는 50일 이내에 결정하도록 돼 있지만 교육부는 최대한 신속하게 결론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반발하는 박삼옥 상산고 교장 / 신상기 기자
20일 박삼옥 상산고 교장은 도교육청의 자율형사립고 상산고에 대한 평가결과를 발표하자 “형평성과 공정성, 적법성에 크게 어긋난 평가였다”며 강하게 반발 재지정이 취소될 경우 소송까지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신상기 기자

만일 동의한다는 결과가 나오면 상산고는 곧바로 집행정지 신청 및 행정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며, 동의를 거부할 경우에는 자사고 신분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를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그동안 여러 갈등을 빚어온 만큼 피해를 본 부분에 대해 별도로 법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전북도교육청 하영민 학교교육과 과장은 “이번 평가는 원칙에 따라 진행됐으며 어떠한 개입 없이 공정하게 이뤄졌다”며 “상산고가 일반고로 전환된다면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상산고 박삼옥 교장은 “공정성, 형평성에 어긋난 납득하기 힘든 이번 결과를 거부한다”며 “법적구제 수단을 강구해 대해 강경 대응해 전북도교육청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얀사마 2019-06-24 09:14:08
다른 지방은 70점이 커트라인이라는데 전북만 80?
지방의 명문 학교가 그렇게 꼴보기 싫었나 교육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