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 형 논술 ? 논술의 형식과 과정
독해 형 논술 ? 논술의 형식과 과정
  • 김종용
  • 승인 2019.06.2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해 형 논술은 제시 된 자료를 보고 주제를 찾거나 요약을 하며 추론을 통하여 문제를 분석하여 해결하는 서술 방식입니다. 독해 형 논술에는 찬, 반 논의 형 과 문제 해결형의 유형이 동시에 들어 있는 경우도 있어 종합 형 논술이라고도 합니다.

 

 독해 형 논술의 전개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① 비교 대조의 방법으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주장을 한다.

 ② 제시문을 읽고 의미를 분석하여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다.

 ③ 어떤 문제에 대해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분석하여 자신의 입장을 주장한다.

 ④ 주어진 조건을 파악하고 조건에 맞는 해결 방안을 찾아 의견을 제시한다.

 

 (1) 논술의 형식

 

  독해 형 논술은 글의 내용에 따라서 ‘문제 해결 형’ 과 ‘찬반 논의 형’ 으로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의견을 진술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형식을 사용합니다. 먼저 비교 대조의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 제목 : 내용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정한다.

 

  1. 서론

  ? 두 개의 대상 소개

  ? 자신의 입장 제시

  2. 본론

  가. 두 대상의 같은 점

  (1) 같은 점 ①

  (2) 같은 점 ②

  (3) 자신의 입장 제시

  나. 두 대상의 다른 점

  (1) 다른 점 ①

  (2) 다른 점 ②

  NIE (3) 자기 의견 제시

  3. 결론 : 요약 및 강조 (제언, 전망)

 

 (2) 논술의 과정

 

 

 다음은 문제해결 형 과 찬, 반 논의 형 논술에 대한 과정을 정리한 것입니다. 제시문의 중심생각을 파악하여 주제를 정한 후 나의 의견을 써 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가) 제시문을 읽고 중심 생각을 파악하여 주장할 내용을 정한다.

 

  제시문에서 먼저 해야 할 일은 지시문에서 무엇을 쓰라고 하였는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지시문에서 제시문의 뜻을 파악하여 글을 쓰라고 하는 경우에는 제시문을 잘 읽어보고 중심생각을 바르게 파악해서 주제를 찾아야 합니다. 두 개의 제시문이 주어진 경우에는 두 개의 중심생각을 따로 정리해 보고 이에 대한 공통적인 중심생각이 바로 글의 주제이며 주장 할 내용입니다.

 

  자기주장이 결정되었으면 주제에 대한 입장을 확실히 정해야 합니다. 문제 해결형인 경우에는 무엇이 문제인가를 찾아서 주제를 정하여 글을 씁니다. 그러나 찬, 반 논의형인 경우에는 서로의 의견이 다르므로 자신의 입장을 선택하여 주장을 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댓글은 꼭 필요한가?’ 에 대한 논제가 제시문에 나온다면 ‘인터넷 댓글이 필요하다.’ ‘인터넷 댓글은 필요하지 않다.’ 라는 주장이 나와야 합니다. 두 주장 중 자기의 입장을 분명히 선택하여야 합니다. 주의 할 점은 ‘인터넷 댓글은 중요하다.’ 와 같이 입장을 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제시문을 꼼꼼히 읽지 않은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논제가 ‘인터넷 댓글은 꼭 필요한가?’ 이기 때문에 ‘인터넷 댓글은 중요하다.’ 와 무관합니다.

 

 (나) 주제가 결정되었으면 논술문에 포함시켜야 할 중심 내용을 정리한다.

 

  주제가 결정되었으면 주장에 관련된 내용을 모두 생각하여 정리합니다. 원인과 이유를 정리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소주제문과 뒷받침 문장, 문제의 해결 방안을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 뒤 주장에 대한 요약, 강조, 제언, 전망 등을 정리합니다.

 

  예를 들어 제시문의 중심생각이 ‘문화에 대한 편견을 버리자’ 일 경우 먼저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편견에 대한 이유와 원인을 알아보고 문화적 편견에 대한 해소 방안을 찾은 뒤 결론을 맺는 것입니다. 그리고 찬, 반 논의형인 경우에는 상대방을 의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충분한 근거자료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다) 분석 된 내용으로 개요를 작성하고 논술문을 작성한다.

 

  제시문 분석을 통하여 주장할 내용을 정하였으면 개요를 작성해야 합니다. 개요는 요점적으로 정리할 수도 있고 문장 식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머릿속에 논제의 요구사항을 생각해 보고 글을 쓸 순서를 정하여 차근차근 정리해 나가야 합니다. 너무 서두르거나 조급하게 생각하면 좋은 생각이 나올 수 없습니다. 논술의 유형에 따라서 개요를 작성합니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