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2030년 제조업 세계 4강 목표…제조업 부흥으로 4만불 시대로”
문재인 대통령 “2030년 제조업 세계 4강 목표…제조업 부흥으로 4만불 시대로”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6.19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제조업 부흥이 곧 경제부흥”이라며 “제조업 4강과 함께 국민소득 4만불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 안산의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정부는 2030년 제조업 세계 4강을 목표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을 강력히 추진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선포식에서 “도약이냐 정체냐, 지금 우리 제조업은 중대 갈림길에 있다”며 “과거의 추격형 산업전략은 더는 우리 경제의 해법이 되지 못한다. 혁신 선도형 산업구조로 전환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 “제조업은 우리 경제의 근간”이라면서도 “최근 제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신흥 제조 강국 부상으로 지금까지의 추격형 전략이 한계에 도달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제조업은 여전히 우리 경제 중심”이라며 “국가가 제조 역량을 잃으면 혁신 역량까지 잃게 되고,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로 축적된 경험·기술 토대 없이는 새로운 혁신의 싹도 자라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산업 패러다임을 과감히 바꾸겠다. 산업생태계를 ‘위험회피형’에서 ‘도전·축적형’으로, 투자전략을 자본투입에서 ‘사람·기술’ 중심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세계 6위인 수출을 2030년 세계 4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며 ”2030년까지 제조업 부가가치율을 25%에서 30%로 높이고 신산업·신품목 비중도 16%에서 30%로 확대하겠다. 특히 세계 일류기업도 573개에서 1천200개로 늘리겠다”고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기조에서 제조업 르네상스 추진전략으로 ▲ 스마트화·친환경화·융복합화를 중심으로 한 제조업 혁신 가속화 ▲ 혁신을 통한 미래 신산업 육성과 기존 주력산업 고부가가치화 ▲ 제조업을 둘러싼 사람·기술·금융·조달 등 산업생태계 전반의 혁신 중심 전환 ▲ 혁신 신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창출에 기여하는 국내투자 지원 강화 등 4가지를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해외보다 국내 투자가 매력적이게 만들어야 한다”며 “국내로 돌아와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기업과 해외로 이전하지 않고 국내에서 공장을 늘리는 기업에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기업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 산업안전의 강화, 주 52시간 근로제 등 새로운 제도의 도입에 따른 어려움도 함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