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부단체장 절반 교체 전망… 전북도 정기인사 촉각
시군 부단체장 절반 교체 전망… 전북도 정기인사 촉각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6.19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달 전북도 정기 인사에서 부단체장 절반 가량이 교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부단체장 도청 복귀 여부가 실국장 인사에 변수로 작용하는 만큼 부단체장 교체 폭에 관심이 쏠린다.

19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이번 인사에서 국장급(3급) 2명을 포함해 총 162명이 승진될 예정이다.

국장급 승진 후보로는 황철호 예산과장과 김미정 일자리정책관, 안동환 문화예술과장, 이송희 회계과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도내 부단체장 14명의 경우 전북도와 해당 시군의 입장차로 결론을 내지 못한 상황이다.

현재 김형우 임실부군수를 제외한 13명의 부단체장이 1년 이상 근무, 교체 대상에 해당된다.

도가 최근 각 지역 의견을 수렴한 결과 해당 지역에선 대부분 부단체장 연임을 바라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도는 1년 이상 근무자의 경우 도청 복귀를 원칙으로 하고 있어 이에 대한 조율이 진행 중이다.

우선 정년을 앞둔 공무원의 경우 도청 복귀 후 퇴직해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올 연말 공로연수에 들어가는 이승복 군산부시장, 문원영 완주부군수, 신달호 장수부군수 등 3명은 도청 복귀에 무게가 실린다.

또한 김제와 진안 등도 교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진안은 이항로 군수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심에 이어 항소심에서도 실형을 선고받으면서 직무대행 체제로 전환됐지만 부군수 교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게 도의 입장이다.

반면 이사관(2급) 직급인 전주시 부시장은 유임될 가능성이 높다.

3급 부이사관(국장급)이 대상자인 익산과 정읍의 경우 둘 중 한 명만 교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군산부시장의 교체가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3급 직급을 모두 교체하는건 전북도 입장에서 부담이 크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나머지 부단체장의 도와 시군 간 논의가 진행 중으로 최종 교체 폭은 7명 선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해당 시군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지만 1년 이상 근무한 부단제장의 도청 복귀를 원칙을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