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위원회, 자치분권 실현 위한 혁신 연찬회
자치분권위원회, 자치분권 실현 위한 혁신 연찬회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6.19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국정과제인 자치분권 실현을 총괄 조정하는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위원장 김순은)가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연찬회를 개최한다.

 이번 연찬회는 지난 4월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강원도 고성지역 복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강원도 고성군 대명 델피노에서 자치분권위원회 위원과 3개 분과위원회 산하 전문위원회 위원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다.

 특히 자치분권위원회 출범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성공적인 자치분권 추진을 위해 자치분권위원회 위원과 전문위원회 위원, 위원회 사무를 지원하는 자치분권기획단 직원들 전체가 자치분권 핵심과제 법제화 현황과 향후 추진방안을 함께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행사 첫날에는 김주원 자치분권위원회 전문위원회 위원이 ‘강원평화특별자치도 기본구상과 고성군 남북일체 추진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이삼식 한양대학교 고령사회연구원장이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을 주제로 강연을 한다.

 이어 분임토의에서는 4개조로 나누어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분임별 주제로는 지방이양 기능의 효율적 발굴·심의 방안, 특례시의 주요 쟁점과 추진방안, 자치분권시대 주민자치회의 사명과 역할, 교육자치와 지방자치 연계방안과 접경지역 남북교류거점 조성을 위한 시군통합 방안 등이다.

 둘째 날에는 자치분권 현장을 방문한다. 강원도 지역 특성화 발전의 상징적 장소인 고성통일전망타워와 DMZ박물관 현장을 방문하고, 고성군 거진항을 방문해 접경지역 특성에 따른 자치분권 현장정책도 살펴볼 예정이다.

 김순은 위원장은 “이번 연찬회를 통해 우리가 당면하게 될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이란 과제를 알아보고 강원도가 가진 특성과 지역발전의 어려움을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국회에 제출된 자치분권 관련 핵심법안 처리를 통해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다짐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