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지 도의원, 미세먼지·여름철 폭염 대책 촉구
김명지 도의원, 미세먼지·여름철 폭염 대책 촉구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6.1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 미세먼지 관련 대기오염물질 배출 관리와 여름철 폭염 대비 정책 개선에 대한 주장이 나왔다.

 이는 대기환경보전법 제13조와 제23조 등에 따르면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이 일일조업 예정시간을 시도지사에게 신고하고 이를 허가하도록 되어 있지만, 전반적인 미세먼지 저감 정책 등에 의문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의회 김명지(전주8·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제364회 정례회에서 송하진 지사 상대 도정질의를 통해 “감사원 감사결과 실제 조업시간이 신고시간보다 길어 오염물질 배출량을 축소 신고한 사례가 있다”면서 “도의 경우 배출사업장이 신고한 일일조업 예정시간에 대해 야간점검이나 전력사용 현황을 확인하는 등의 지도·점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도내 오존 농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에 대한 대비책이 마련되어야 하고, 도내 오존발생 현황에 대해 파악하고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김 의원은 “‘전라북도 자동차 공회전 제한 조례’에 따라 단속실적과 과태료 부과 현황, 도내 공회전 제한구역 지정 등은 온실가스 감축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해당 조례의 정비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여름철 폭염을 예방하고 대비하기 위한 정책을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실행하기 위해 예산의 안정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으며, 폭염 취약계층에 대한 재난도우미를 운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5월 현재 도 폭염 취약계층은 5만3,114명이며 재난도우미는 1만2,296명으로 23.2%의 확보율을 보이고 있으나, 지역별로는 재난도우미 1명당 돌봐야 하는 취약계층의 수가 1명에서 9명까지로 지역별 편차가 매우 큰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