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동학농민혁명 기념행사’ 통합해야
전북지역 ‘동학농민혁명 기념행사’ 통합해야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6.1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 김만기 의원 제364회 정례회 도정질문
전북도의회 김만기 의원

 동학농민혁명 정신의 전국단위 계승을 위해 전라북도가 중심에 서서 전주, 정읍, 고창, 부안 등 지역에서 산발적으로 추진하는 기념행사를 통합해 화합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김만기 의원(농산업경제위원회·고창2)은 17일 제364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오랜 진통 끝에 황토현전승일(5월 11일)이 국가기념일로 제정됐지만 그동안 쌓인 지역 간 갈등의 골을 전라북도가 풀어내면서 지역주의에 묶인 동학농민혁명을 전국단위 계승사업으로 승화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는 국가기념일 선정을 위해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정읍 등 4개 시·군이 추천한 지역 기념일(전주·전주화약일 6월11일), (고창·무장기포일 4월25일), (정읍·황토현전승일 5월11일), (부안·백산대회일 5월1일)을 대상으로 공청회 등을 거쳐 역사성, 상징성, 지역참여도 등 선정 기준에 따라 기념일로서의 적합성을 심사했다.

이후 국무회의를 개최하고 황토현 전승일인 5월 11일을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로 의결했다.

김 의원은 “현재 전주, 정읍, 김제, 부안 등 시군에서는 국가기념일 후보로 제안했던 날들을 포함해 동학농민혁명 지도자 탄생 기념행사나 추모제 등을 각 시군 예산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도가 지역에서 산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념행사를 통합해 기념 주간을 제정하는 등 갈등과 대립을 화합과 연대로 이끌어 내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김 의원은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의 이원화된 운영체계를 통합하고 기능과 조직 확대를 위해 전북도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확산시키기 위해 도내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교육과 현장답사를 실시하고 도민 대상의 교육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밖에 도내 분포된 동학농민혁명 유적지를 전수조사하고 단계별 문화재 지정도 추진하는 방안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도내 156개 유적지 및 기념시설 중 도 지정 문화재 11건에 대해 국가 지정 문화재가 될 수 있도록 시군과 적극 협력하겠다”며 “동학농민혁명재단 조직확대를 위해 도내 정치권 등과 협력하고 중앙부처를 설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송 지사는 “내년부터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식을 주 무대인 전북에서 열릴 수 있게 노력할 계획”이라며 “지역 기념행사는 시군, 기념사업회, 동학재단과 논의해 합리적인 발전 방향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