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한국농수산대학 분할 의도에 전북 정치권 맹공
자유한국당 한국농수산대학 분할 의도에 전북 정치권 맹공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6.1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성환 전북도의장 등 도의원들이 17일 전주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농수산대학 분교설치 추진 즉각 중단을 요구하는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송성환 전북도의장 등 도의원들이 17일 전주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농수산대학 분교설치 추진 즉각 중단을 요구하는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전북 혁신도시에 있는 한국농수산대학 분할을 골자로 한 ‘한농대 설치법 개정안’ 문제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영주, 문경, 예천)은 경북에 한농대 분교 설치를 위해 ‘한농대 설치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전북 정치권은 여·야, 중앙·지방정치권을 가리지 않고 기자회견을 갖고 한농대 분할 반대에 목소리를 높였다.

 평화당 김종회 의원(김제·부안)등 전북지역 평화당 소속 의원들은 17일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농수산대학(이하 한농대) 분교 설치는 옥동자의 사지를 반으로 찢겠다는 발상”이라며 “한농대 분할을 원천적으로 봉쇄할 법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경북 출신 일부 의원들이 ‘멀티캠퍼스’라는 그럴듯한 포장으로 분할을 주장해왔던 점을 감안하면 한농대를 경북지역에 설치하겠다는 음모가 이번 개정안을 통해 본색을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한농대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멀티캠퍼스화 용역, 농림부가 1억5천만원을 편성해 추진 중인 ‘청년농 육성 및 한농대 발전방안’ 용역 등은 한농대 분할의 논리를 제공하기 위한 정교한 수순이라는 것이다.

 특히 김 의원은 “전북혁신도시의 상징이자 200만 전북 도민의 자존심인 한농대를 분할 하려는 시도는 전북혁신도시를 쑥대밭으로 만들겠다는 발상이고 전북도민에 대한 전면적 도발 행위”라며 “최고의 농업인재를 양성하는 농수산대학을 분할하는 것은 대한민국 농생명 허브를 지향하는 전북혁신도시의 지속 발전 가능성과 싹을 잘라 버리겠다는 모략”이라고 비판했다.

 전북도의회도 ‘전북혁신도시 근간 흔드는 한국농수산대학 설치법 개정안 즉각 폐기’를 주장했다.

 민주당, 평화당, 정의당등 전북도의원 39명은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화견을 갖고 “국가균형발전 측면에서 2015년 2월 전북 혁신도시로 이전한 한국농수산대학교는 현장형 농업지식인을 양성하는 기관으로, 전북 농업과 농생명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그런데 한국농수산대학교가 전북에 뿌리를 내리기도 전에 일부 정치권이 나서 분교 설치를 주장하며 전북혁신도시 흔들기에 나서 전북도민을 분노케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전북 도의회는 한국당 최교일 의원의 법안 발의는 “국가균형발전을 훼손하는 행위이며, 농생명산업을 특화로 기반을 갖춰가는 전북혁신도시의 뿌리를 근본부터 흔드는 일”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도의회는 “법안 철회와 농림축산식품부는 검토할 가치도 없는 한국농수산대학교 분교에 관한 논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확실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전북도당도 성명서를 통해 “한국당 최교일 의원의 이번 주장에 대해 일고의 가치가 없다”라며 “도민과 함께 반드시 저지하겠다”라고 말했다.

 전북도당은 최 의원의 이번 법안 발의와 발언은 21대 총선을 겨냥한 정치적 행위라고 주장했다.

 특히 전북도당은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혁신도시 시즌2’ 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현재의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의 기능을 더욱 강화할 방안들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이방희,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