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대 분할 시도 ‘전북 동네북인가’
한농대 분할 시도 ‘전북 동네북인가’
  • .
  • 승인 2019.06.17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정치권을 중심으로 한국농수산대학의 분교 설치를 시도하고 있어 전북도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경북이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 등은 12일 전북혁신도시에 위치한 한국농수산대학의 분교를 타지역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한국농수산대학설치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은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호남권이 아닌 다른 지역에 한농대의 분교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경북 정치권이 한농대 영남권 캠퍼스를 추진하기 위한 법안으로 이 법안이 통과된다면 다른 지역에서도 분교설치가 가능해 전북혁신도시의 한농대 기능과 역할이 크게 저하될 것이 불 보듯 뻔한 이치이다.

 한농대 분할 시도에 전북도와 전북도의회, 국회의원 등 전북 정치권은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한농대 분교 주장은 일고의 가치가 없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전북도는 14일 기자회견을 통해 “농생명산업의 경쟁력을 키울 시기에 한농대 분교 주장은 전북 혁신도시의 뿌리를 흔드는 일”이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전북의회도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한농대 분교 설치 개정안의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국회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등 전북출신 의원 6명도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한농대 분할 시도는 전북 혁신도시를 쑥대밭으로 만들겠다는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전북 정치권의 강력 반발에도 법안이 철회될지는 의문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한농대 기능 및 역할 확대방안 용역을 추진하는 등 정부의 입김도 가세해 있다. 전북 정치권은 한농대 분할 음모를 원천 봉쇄하기 위해 한농대 소재지를 전북으로 명확히 하는 법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으나 정치적 힘의 논리에 의해 정책이 결정된 사례가 많아 우려가 크다. 대표적인 사례가 부산·경남지역 반대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무산됐다. 전북은 지난 2011년 전북혁신도시 이전 기관인 LH를 경남 진주에 빼앗긴 바 있다. 전북혁신도시 한농대 마저 분할을 시도한다면 전북으로선 굴욕이다. 지역이기주의를 넘어 전북을 동네북 마냥 홀대하는 현실에 전북 도민들은 깊은 상실감과 함께 분노를 느끼고 있다. 전북도와 정치권의 강력한 대처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