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목요국악예술무대 상반기 마지막 공연…관현악단이 꾸미는 국악 중주의 밤
2019년 목요국악예술무대 상반기 마지막 공연…관현악단이 꾸미는 국악 중주의 밤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9.06.1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립국악원(원장 이태근) 관현악단(단장 권성택)은 20일 저녁 7시 30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명인홀에서 창작 국악중주 ‘국악으로 그리는 풍경’을 펼쳐 보인다.

‘2019 목요국악예술무대’ 상반기 마지막 무대로 준비된 이번 시간에는 우리 국악기와 서양악기로 구성한 국악중주 무대로 단원들의 개성과 서정적인 선율, 섬세하고도 담백한 하모니로 관객들에게 감성 가득한 시간을 선사한다.

 이번 공연은 총 여섯 개의 연주곡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무대는‘바람·태평가’다. 바람소리를 담고 싶은 소망을 표현한 곡 ‘바람’과 경기민요 태평가를 모티브로 한 대금·해금중주곡인 ‘태평가’를 아름다운 선율로 들려준다.

 두 번째 무대는 ‘유랑기행’으로 전국을 두루 다니며 지역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곡을 선보인다. 강원도 아리랑을 시작으로 천안삼거리, 뱃노래, 몽금포 타령, 진도아리랑 등에 현대적 감각을 더한 색다른 민요여행을 안내한다.

 세 번째 무대에서는 관현악단 서정미 단원의 첫 앨범에 수록된 곡인 ‘편지’를 들려준다. 서로 간의 소통이 단절된 삭막한 현대 사회 속에 편지에 담긴 순수함과 정겨운 정서를 대금과 가야금, 피아노의 깊은 음색으로 표현한 창작 국악곡으로 깊은 여운을 남긴다.

 네 번째 무대는 ‘Four season ·웨딩거리의 초승달’로 긴 겨울을 나는 시린 한 그루의 나무가 계절을 보내고 또 새 날이 오는 기다림을 통한 열정을 담아낸 ‘Four season’, 현대인의 고단한 발걸음이 격정적인 음악으로 표현된 ‘웨딩거리의 초승달’을 연주한다.

 다섯 번째 무대에서는 헤어질 수밖에 없는 인연에 대해서 노래한 곡 ‘이연(離緣)’을 준비하며, 마지막 여섯 번째 무대는 도시의 외로운 거리 풍경을 한국적인 재즈곡 느낌으로 작곡한 ‘도시를 거닐다’를 선보인다.

 이날 공연에는 관현악단 고은현 단원의 사회로, 각 악기들의 특성과 곡에 대한 해설, 감상 포인트를 짚어주어 함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그려낼 예정이다.

전북도립국악원 공연기획실 심소형 담당은 “올해 상반기에는 ‘늘품’을 주제로 전통국악부터 국악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세련되고 참신하게 풀어낸 창작 무용과 창작 국악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레퍼토리를 통해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공연을 준비해 총 7회 공연을 진행했다”며 “9월부터 시작될 ‘목요국악예술무대’하반기 공연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국악원은 보다 편안한 공연 관람을 위하여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예약제를 실시하고 있다. 예약을 하지 못한 관객을 위해 공연 당일 1시간 전부터(저녁 6시 30분) 현장 좌석권을 선착순 무료 배포한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