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총선공천에 평화당 전 지방의원 개입등 부작용 우려
민주당 총선공천에 평화당 전 지방의원 개입등 부작용 우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6.1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높은 정당지지율과 상향식 공천 방식이 ‘양날의 칼’로 작용할 전망이다.

 민주당 총선 후보 공천이 다가오면서 전주갑, 을 선거구를 비롯 전북지역 일부 선거구에서 후보의 정체성 시비와 역선택 우려 등 공천 후폭풍이 예고된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때 평화당 간판을 달고 출마했던 시·도 의원 후보 등 반민주당 성향의 인사들이 민주당 공천에 깊숙히 개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들중 모 인사는 선거때 마다 민주당, 새누리당, 평화당 등 당적에 관계없이 자신의 입맛에 따라 선거 후보를 도왔던 것으로 파악된다.

 민주당 공천이 경선으로 이뤄지는 만큼 지역내 조직력이 필요한 후보의 절박함이 반민주당 성향의 사람들까지 불러 모으고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특히 전주에서 민주당 특정후보를 지원하고 있는 일부 인사들은 아직까지 평화당 당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정치적 파장이 적지 않을것으로 보인다.

 평화당 관계자는 16일 “정치적 도의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불과 1년전 평화당 공천을 받고 출마했던 사람들이 당 지지율 하락 등 정치 상황이 어렵다고 민주당 후보를 돕고 있는 사실은 비난받아 마땅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아직 평화당 당적을 갖고 있는 인사가 민주당 후보를 돕고 있는 것은 ‘해당행위’라는 점도 분명히 하고 있다.

 정치권은 평화당 인사들의 민주당 특정후보를 돕고 있는 것에 대해 정치적 이익에 따른 이합집산의 비난을 넘어 차기 지방선거에서 공천 파동 등 최악의 상황을 낳을수 있다는 경고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민주당 모 인사는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후보를 돕고 있는 평화당 소속 인사중 일부는 시·도의원 출신”이라며 “총선결과에 따라 이들이 지방선거때 민주당 공천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민주당 4·15총선 공천룰과 이해찬 당 대표 등 당 지도부의 총선 행보를 생각하면 평화당 인사등 그동안 반민주당 성향의 민주당 공천 개입은 위법 시비마저 낳을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총선 후보 경선은 권리당원+안심번호 선거인단으로 진행되며 안심번호 선거인단 자격은 민주당 지지층과 무당적자로 하고 있다.

 전북 정치권 관계자는 “평화당 당적을 갖고 있거나 탈당을 했다고 해도 안심번호 선거인단에 포함될수 있는 자격이 없다”라며 “그런 사람들이 민주당 총선 후보 캠프에서 활동한다면 블랙 코미디”라고 말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따라서 후보 경선만 위해 당 정체성과 관계없이 평화당 등 반민주당 세력을 끌어들이는 후보에 대해 공천배제 등 강력한 조치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적지 않다.

 정치권은 실제 민주당 공천심사 기준을 들어 문제가 있는 후보의 경우 정체성, 도덕성 평가에서 낙제점을 받을수 있다고 전망했다.

 민주당의 공천 심사는 정체성 15 면접 10 의정활동 능력 10 도덕성 15 당선가능성 40 총5개항목 인데 이중 당선가능성을 제외하고 나머지 60점을 공천관리위원의 주관평가로 이뤄진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