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1번지 농도 전북, 인생 이모작 뭐 부터 해야하지?
귀농귀촌 1번지 농도 전북, 인생 이모작 뭐 부터 해야하지?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6.16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안정적 정착 '멘토링' 정책 필요

 최근 전국의 귀농귀촌 현황을 수치상으로 보면 지난 2017년에 도심지역이 밀집한 광주, 대전을 제외하고 14개 시도 가운데 경기지역의 귀농귀촌 인구가 14만4,376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2위가 경남 6만6천432명, 3위 경북 5만2천326명, 4위 충남 4만8천772명, 5위 전남으로 3만7천698명이었다.

 통상적으로 수도권에서 가까울수록 귀농귀촌 인구가 더 많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인식과 거리가 멀게 나타난 집계이다.

 전북은 2만57명으로 14개 시도 가운데 9번째를 차지해 아직은 귀농귀촌 인구 현황에서 상위권에 밀리는 경향을 보였다.

 이때문에 농도(農道)를 내세우며 귀농귀촌 1번지로 전북이 발돋움할 수 있으려면 귀농귀촌 인구를 확대하기 위한 박람회 등 체계적인 홍보와 지원이 필요해보인다.

 지역주민과 귀농귀촌인이 하나될 수 있는 단계별 지원 체계 구축 마련도 절실하지만 ‘전북을 알면 알수록 귀농귀촌이 더 잘 보인다’는 인식과 공감대를 이루려는 노력도 요구된다.

 현행 귀농귀촌 통계조사(통계청 주관)에서는 상당수의 귀농귀촌 가구가 지역여건 탐색 및 영농기반 마련 등 준비기간을 거쳐 농업에 유입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귀농인들이 재배작목 선정시 재배가 쉽고 높은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점을 주요 요건으로 고려함에 따라, 지자체에서는 귀농 정책지원시 계획 단계에서부터 보다 신중한 작목 선정 등 사업계획이 적절히 수립 이행될 수 있도록 창업자금지원 및 이와 연계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해 나갈 필요가 있다.

 서울에서 전업주부이던 박인경(50) 씨는 남편의 고향 익산으로 귀농해 꽃을 좋아하던 시부모님과 국화 재배를 시작했다.

 하지만 일본 대지진으로 수출예정이던 물량이 전량 취소될 뿐아니라 중국산 국화가격에 경쟁력을 잃고 실패의 쓴 시련을 겪었다.

 적지 않은 돈을 투자한 화훼시설을 방치할 수 없어 추가적인 시설비가 필요치 않은 만감류(한라봉, 레드향, 천혜향 등)로 재배작물을 변경한 박인경 씨 부부는 지역 농업기술센터, 전북농업기술원 등의 지원을 받아 만감류에 대해 재배에서 판매망까지 다양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으며 연구를 이어갔다.

 이제는 전라북도의 50여개 만감류 농가들과 ‘전북만감류연구회’를 만들어 품질관리에 힘쓰며 전북 지역에서 생산한 아열대 농산물 홍보에 나서며 전북도를 알리고 있다.

 도내를 비롯해 제주도에서 여러 교육을 받은 것에 그치지 않고 SNS 판매로 확장하며 지역 로컬푸드에서도 꾸준히 매출량이 증가하는 쾌거를 거두고 있다.

 박씨 부부는 전북도에 도움을 받은 만큼 감사한 마음으로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전라북도귀농귀촌지원센터와 익산시가 함께하는 귀농귀촌멘토 교육에서 귀농귀촌 멘토로 활동하며 전북지역 만감류 선도농가로 활동할 날을 학수고대하고 있다.

 최근 통계에서는 귀농귀촌인의 농업소득 향상 및 지역 적응 등에 귀농귀촌 교육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귀농귀촌 교육과 컨설팅 지원이 강화될 필요성이 큼을 시사하고 있다.

 무엇보다 귀농귀촌인이 농촌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려면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 정책을 뒷받침하고 마련해 가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귀농귀촌인들은 해당 거주지에 공공서비스로 문화·체육서비스도 확충돼야 하고 취약계층 일자리, 임신, 출산, 양육지원, 노인돌봄서비스 등도 필요하게 여기는 실정이다. 

 도시에 있던 귀농귀촌인들이 정착할 경우 당장의 소득 부족 해소를 위한 일자리 지원 강화도 필요해 보인다.

 지자체에서는 귀농귀촌 전 직업경력과 다양한 기술자격정보 등을 활용한 지역일자리(새일센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등) 및 창업지원(귀촌인 농산업 창업지원 등) 연계를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귀농귀촌인과 지역민간 갈등요인인 선입견과 텃세를 완화하기 위한 융화교육도 확대도 필요하다.

 이로써 귀농귀촌인이 생활에서 느끼는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농촌에 정착토록 하기 위해서는 부족한 문화복지 등 기반을 확충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인터뷰> 이지형 전북도청 농촌활력과장 “체계적 홍보 만전”

 “귀농귀촌을 생각 보다 막막하고 어렵게 여기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전라북도가 명실상부 귀농귀촌의 1번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세세하게 정책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이지형 전라북도 농촌활력과장은 “귀농귀촌의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도의 전폭적인 지원과 더불어 직원들이 합심하여 유치 전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전북도는 귀농귀촌 박람회를 수도권 등 3개 권역에서 연 5회에 걸쳐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와 시·군이 함께 찾아가는 수요자 맞춤형 교육도 공공기관과 기업 등지에서 병행해 추진하고 있다.

 그럼에도 귀농귀촌에 대해 막연한 생각에 주변에서 이를 막막하게 여기며 고민하는 예비 귀농귀촌인들이 더러 있기 마련이다.

 도는 지난해 귀농 희망자가 가족과 함께 거주하면서 창업 실습과 교육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받도록 대규모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를 건립했다.

 이지형 과장은 “귀농귀촌을 준비하는 도시인들이 실제로 체험하며 주거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인프라 확충에 나서고 있다”며 “임시 거주시설로 체재형 가족실습농장과 귀농인의 집을 대폭 확대 운영한다”고 말했다.

 도가 귀농귀촌의 가장 큰 어려움인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도 체재형 가족 실습농장, 게스트하우스, 귀농인 집을 추가로 조성 운영 중인 것이다.

 도는 남원시,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고창군에서 귀농귀촌 예비자용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과장은 “도에서 귀농귀촌인이 주민들과 유대를 강화해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귀농귀촌 지원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주민들과 귀농귀촌인들이 상생하고 화합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적극 장려해 도입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주민과의 갈등이나 귀농귀촌에 관한 고민들을 해결해주는 각 분야별 멘토도 육성 운영한다”며 “전북만의 차별화된 지원 방안과 박람회 개최로 체계적인 홍보를 지속하는 한편 귀농귀촌인과 주민이 화합 상생하도록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