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에 지방의정연수원 설립해야
전북에 지방의정연수원 설립해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6.1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성환 도의장, 진영 행안부장관 만나 건의

 지방의정연수원을 전북에 설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송성환 전북도의회 의장은 14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간담회를 갖고 지방의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방의회 연수기관 설립’을 건의했다.

 송 의장은 “현재 지방의회는 국회의정연수원과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면서 “이들 기관은 국회의원 보좌직원 및 사무처 직원, 지방공무원 대상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지방의회 전문성 확보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연수훈련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북연구원 조사 결과 지방의회 6기에만 1만4847건의 교육연수가 이뤄졌지만 66%가 일회성 간담회”라며 “3,751명의 광역기초의원과 3,731명의 의회 사무직원의 의정 역량강화와 행정사무의 증가 및 지역주민의 정책수요 증가, 지역과 주민의 대표로서 전문성 요구 등이 증가하고 있어 지방의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지방의회 연수기관 설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송 의장은 “지방자치인재개발원과 연계해 맞춤형 교육·연수과정 지원으로 지방의회의 전문성 및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 지방의회 연수기관 설립에 진영 행안부 장관이 적극 나서 줄 것”을 거듭 부탁했다.

 이에 대해 진영 행안부 장관은 “올해 행안부에서 추진하는 현안 중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 의결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다니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시도의회의장들께서도 각 지역의 국회의원들을 설득하며 노력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자치법은 물론 지방의회 현안(연수기관 설립 등)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며 “자주 소통하며 해결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한편 송성환 전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 법률안의 신속한 의결도 건의했다.

 이에 앞서 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의회의 자치입법권 보장을 비롯해 정책지원 전문 인력 도입과 운영 자율성 확대, 인사권 독립 및 조직권 확대, 인사청문제도 도입, 지방자치단체 인사자율성 강화 등과 관련된 법률안의 신속한 의결을 요청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