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한국농수산대 흔들기 ‘발끈’
전북도, 한국농수산대 흔들기 ‘발끈’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6.16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한당 최교일 의원 멀티캠퍼스 설치 개정안 발의

 일부 정치권에서 전북 혁신도시에 위치한 한국농수산대학(이하 한농대) 분교 주장과 관련해 전라북도가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발끈하고 나섰다.

 농생명산업으로 경쟁력을 키울 시기에 한농대 분교 주장은 이제 겨우 기반을 갖추고 있는 전북혁신도시의 뿌리조차 흔들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전북도는 14일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농대 분교 주장은 일고의 가치가 없으며, 앞으로 한농대 내부 인적 자원의 질적 수준 향상과 미래 고부가가치산업인 농업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우수 인력을 유치, 육성할 수 있는 교육인프라 구축과 정원 확대에 치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 12일 국회 최교일 의원(경북 영주, 문경, 예천)이 한국농수산대학의 멀티캠퍼스를 설치하도록 하는 한국농수산대학설치법 개정안을 발의하자 ‘한농대 흔들기’에 참다 못해 ‘한농대 지키기’에 나선 것이다.

 한농대는 국립 3년제 대학으로 농어업 및 농어촌 발전을 선도하는 유능한 정예 농업경영인 양성을 목적으로 1997년 설립됐다.

 경기도 화성에 위치했던 한농대는 지난 2015년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에 따라 지금의 전북 전주로 캠퍼스를 옮겼다.

 최 의원은 “현재 한농대는 매년 입시경쟁률이 평균 4대1에 달할 정도로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며 “국가균형발전과 영남권 전문 농업 인력 양성을 위해 농업인구가 많은 영남권에도 국립농수산대학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이 발의한 한농대설치법 개정안에는 김도읍, 김성원, 김정재, 김중로, 박명재, 임이자, 추경호, 함진규, 홍문표 의원 등이 공동 발의자로 참여했다.

 최재용 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한농대의 잠재적 입학자원인 농어업인의 자녀수가 급감하는 현 상황에서 분교 설치 주장은 대학 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정예 농어업인 양성이라는 한농대의 정체성을 위협한다”고 깊은 우려감을 나타냈다.

 도에서는 지역별 균형있는 농수산인력 양성 요구에 대해 입시전형의 변경 등을 통해 충분히 보완이 가능하고, 농식품부의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2018~2022)대로 기존 농고·농대를 활용하면 된다는 의견이다.

 전북 혁신도시에 위치한 ‘한농대 흔들기’가 본격화되면서 도내에선 정치권이 도와 연대해 적극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 힘을 얻고 있다.

 국회 농해수위 소속인 김종회 의원(전북 김제·부안)은 “한국농수산대학 분할 음모를 원천봉쇄하고 앞으로 분할의 ‘분’자도 나오지 않게 한국 농수산대학 소재지를 전북으로 명확히 하는 법안을 발의하겠다”며 “상임위 단계에서 다른 의원과 연대해 한농대 분할법이 상정되지 못하게 원천 봉쇄하거나 부결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