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등으로 전북 특성화고 취업률 또 하락, 대책 어딨나
경기침체 등으로 전북 특성화고 취업률 또 하락, 대책 어딨나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6.16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교육청 ‘학습형 현장실습’ 제도 추진
연합뉴스 제공

전북지역 특성화고 취업률이 3년 연속 하락세에 놓여 있어 교육 당국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도내의 경우 경기 침체 장기화와 더불어 타 시도에 비해 적은 기업수 등 열악한 여건으로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교육 당국에서 지역 상황을 고려한 제도 등 뾰족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으면 도내 특성화고들이 위기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학교알리미가 최근 발표한 ‘2019년 4월 기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특성화고 졸업자의 취업 등 현황’에 따르면 도내 특성화고 평균 취업률은 26.6%로 제주(15.6%), 세종(17.6%)에 이어 세번째로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전국 평균(34.8%)보다도 한참 못미치는 수치로 취업을 목적으로 입학한 특성화고 학생들이 다른 진로를 택하거나 취업 공백기를 겪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일선 학교에서는 이같은 취업률 하락에 대해 지난해부터 달라진 교육부의 제도를 원인 중 하나로 꼽는다. 과거에는 3학년 2학기부터 실습을 명목으로 취업이 바로 적용됐다. 임금 또한 근로자 신분으로 일반적으로 최저임금을 맞춘 것이 대부분이었다.

기존 제도에 대해서도 아직 학생신분으로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 등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결국 실습생 사망 사건들이 전국 각지에서 터지면서 교육부는 그제야 기존 제도의 수정작업을 시작했고 지난해부터 모든 특성화고에 적용시켰다.

전북도교육청도 이에 따라 ‘학습형 현장실습’ 제도를 추진해 기업 선정 기준이나 학생들의 실습 참여 시기 등을 보다 체계적이고 까다롭게 강화했다.

학생들은 학교 교육과정이 마무리되는 시기인 11월 이후부터 현장에 나갈 수 있게 됐고 직접 현장실습 계획서도 작성하도록 했다. 또한 교육청의 심의를 거쳐 통과한 선도 기업을 대상으로 실습에 참여하도록 해 선택의 폭도 좁아졌다. 실제 도교육청이 선도기업으로 인정한 기업수는 2016년은 600여개에서 지난해 200여개로 1/3가량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공고 정대주 교장은 “달라진 제도의 방향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여러모로 보완작업이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전북은 기업이 적은 편이고, 경기 침체로 고용이 쉽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데 특성화고 학생들이 인력 확보 차원이 아닌 교육생 신분으로 지도를 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기업도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바뀐 제도에 대해서는 학생들 사이에서도 볼멘소리가 나온다. 그동안에는 현장실습에 나가더라도 근로자와 동등하게 임금을 받았는데 제도 변화로 이제는 교통비와 식비 정도만 지급되고, 취업 또한 100% 연결되는 게 아니어서 특성화고만의 강점이 작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학생들이 현장실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 임금 문제와 근로 여건 등의 개선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는 시각이 커지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특성화고의 정원 미달 사태와 취업률 하락 문제는 앞으로도 이어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습형 현장실습 제도가 시행된 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지금은 과도기에 놓여 있다고 봐야 한다”며 “방향성은 맞기 때문에 제도 보완을 통해 안정화된다면 특성화고의 본래 취지도 살리고 취업률도 높아질 것이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