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토종벼 모내기 행사 울력
고창군, 토종벼 모내기 행사 울력
  • 고창=김동희 기자
  • 승인 2019.06.13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토종씨앗연구회 토종볍씨 4종(흰베, 노인도, 녹두도, 졸장) 이앙

 전국 최초 GMO관련 조례를 추진하는 고창군이 토종종자를 지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13일 오전 11시 유기상 고창군수가 고창군 성내면의 한 논에서 열린 ‘토종 볍씨를 사용한 모내기 행사’에 참여해 손 모내기를 함께했다.

 이번 행사는 고창군토종씨앗연구회에서 수집한 토종볍씨 4종(흰베, 노인도, 녹두도, 졸장)을 한 달 여간 정성스럽게 키워 알맞게 자란 모를 논에 심었다.

 1900년대 초 일제강점기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토종벼는 1500여 종이 있었지만 이후 개량 종자 배포와 1970년대 통일벼 보급이 진행된 후 현재는 몇몇 농업인들에게 의해 명맥만 유지되고 있다.

 고창군토종씨앗연구회 김남수 사무국장은 “토종볍씨는 수천 년 전부터 전통 농사의 방식으로 우리 땅에서 살아남아 온 종자이기에, 육종된 종자와 같이 많은 비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며 “관행 농업으로 키운 벼에 비해 생산량이 다소 줄 수 있지만 출고가 기준으로 일반적인 벼품종의 2~3배를 더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종씨앗연구회 회원들과 손모내기를 함께한 유기상 고창군수도 “토종 쌀을 되살리는 것은 우리 쌀의 근본을 찾고 맛의 다양성과 풍요로움을 되찾는 일이다”며 ”한반도 농생명시원지 고창군은 우리의 것을 아끼고, 보존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고창=김동희 기자

Tag
#GM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