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농축산행정 조직개편 ‘후퇴하는 농촌’우려
장수군 농축산행정 조직개편 ‘후퇴하는 농촌’우려
  • 장수=송민섭 기자
  • 승인 2019.06.13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이 농축산행정 분야의 효율성과 연계성을 고려한 조직통합을 단행하고 있는 가운데 자칫 농업지도 사업 약화 및 현실적 이용 불편함 등의 영향으로 되레 농업분야 소외가 우려돼 신중한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13일 장수군에 따르면 농축산행정 분야의 효율성과 연계성을 위한 관련 기구를 농업기술센터로 통합하는 조직개편을 추진, 금명간 확정된 집행부 개편안을 행정절차를 거친 후 장수군의회에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개편안은 농축산물 및 식품의 유통과 판로확대를 위해 여러 부서에 나눠져 있던 유통업무를 농업정책과로 통합해 일원화한다고 전했다.

장수군은 지방화 추세에 맞춰 농정업무 단일화를 내세워 분산된 장수 농산물의 유통을 일원화 한다는 취지로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하지만 통합에 의한 문제점도 타 지역의 사례를 보면 결코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단정 짓기에 무리수가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행정’의 우월적인 지위에 밀려 ‘농촌 지도사업’이 약화되거나 ‘지도기능 축소’로 농업인이 필요한 정보 습득과 상담기회가 현저히 떨어질 수도 있다는 여론이다.

또한 새로운 기술도입과 정밀한 기술을 지원 받을 기회가 축소돼 미래의 농업에 많은 영향을 끼쳐 발전보다는 후퇴하는 농촌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뿐만 아니라 농민들이 자주 찾을 수 밖에 없는 장수군청 농업정책과가 읍에서 상당한 거리에 있어 자가용이 없을 시 군청과 기술센터를 왕래해야 하는 많은 불편함도 예상되고 있다.

 농촌 지도 사업은 단기적 성과가 미흡하다고 기반을 위축시키면 그 피해는 농민에게 돌아가며, 추후 원상회복에는 장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장수군도 이미 전 정권에서 통합했다가 다시 원상복귀한 경험이 있다. 이미 통합된 시군들도 문제점이 확인돼 전국적으로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는 추세로 전국의 40여군데가 있다.

 장수군은 이번 조직개편에서 농축산물 판매에 효율성을 높이는 것에 역점을 두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업강군으로서의 기반을 더욱 탄탄히 하는 목적으로 통합한다지만 통합의 이유를 그대로 수용하는 군민은 얼마나 될지 의문이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장수군의회 의결을 거친 후 관련 시행규칙 및 내부규정 개정을 통해 7월중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장수=송민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