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반 논의 형 논술 개요 작성과 논술 쓰기
찬, 반 논의 형 논술 개요 작성과 논술 쓰기
  • 김종용
  • 승인 2019.06.13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 반 논의 형 논술 개요 작성과 논술 쓰기

(1) 개요 작성하기

다음 글은 위 글의 논지를 ‘개발이 우선이다’ 사례로 들어 작성한 것입니다. 개요의 형식을 생각하면서 어떻게 작성하였는지 잘 살펴봅시다.

주제 개발이 우선이다.

서론

논쟁점 확인

나의 입장

인류는 개발로 풍요로운 삶을 이루었다.

미래의 나은 삶을 위해 자연을 효과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개발이 우선이다.

본론

① 상대 주장 비판

상대 주장

근거 비판

② 나의 주장 근거 제시

나의 주장

근거제시

① 상대 주장 비판

(1) 개발은 인류의 건강과 생명을 해친다.

개발로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상황은 없었다.

(2) 한번 파괴된 환경은 되돌리기 어렵다.

최소한 피해를 줄이면서 개발이 가능하다.

(3) 개발은 빈부 격차를 심화시켜 되돌리기 어렵다.

옛날과 비교하여 잘 사는 것은 개발 때문이다.

② 나의 주장 근거제시

(1) 국가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우리나라는 국토개발로 발전하여 왔다.

개발은 많은 일자리를 창출한다.

(2) 보존을 하면서 얼마든지 개발을 할 수 있다.

개발이 환경을 해치는 것만은 아니다.

환경과 개발이 공존하는 도시 건설이 가능하다.

(3) 개발을 제한하면 생존권을 위협 받는 사람들이 있다.

개발을 못하여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결론

요약

강조

제언, 전망

개발한다고 자연을 파괴하는 것은 아니다.

인류의 문명이 발전한 것은 지속적인 개발 때문이다.

자연을 지키면서 개발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2) 논술 쓰기의 실제

아래의 글은 위의 개요를 바탕으로 논술 한 글입니다. 찬, 반형 논술의 형식을 생각해 보면서 어떻게 논술을 전개해 나갔는지 잘 살펴봅시다.

개발이 우선이다.

인류는 지금까지 개발을 통하여 오늘의 풍요로운 삶을 누리게 되었다. 우리의 삶 자체가 개발을 통하여 이루어 졌으며 앞으로 미래를 위한 더 낳은 삶을 위하여 자연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계획이 이루어져야한다.

보존이 우선이란 주장의 근거를 보면 개발은 일류의 건강과 생명을 해친다고 한다. 그러나 계획적인 개발을 통하여 이루어진다면 이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지금까지 개발로 인하여 생명을 위협 할 정도의 상황에 이른 적은 없다. 다음은 파괴된 환경은 되돌리기 어렵다고 한다. 이 또한 지금의 과학으로 환경에 대하여 최소한 피해를 줄이면서 얼마든지 개발이 가능하며 조그마한 피해는 자연 복원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 그리고 빈부의 격차를 심화시켜서 사회의 갈등을 초래한다고 하는데 오늘날 옛날과 비교하여 잘 살고 있는 이유는 모두 개발에 노력하였기 때문에 오늘날에 이르렀다.

물론 개발로 인하여 위의 주장과 같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이 생기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가 좀 더 더 낳은 미래의 삶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개발이 필요하다.

첫째, 국가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개발은 필수적이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국토 개발을 통하여 많은 발전을 해왔다. 개발은 많은 일자를 창출하여 경제를 성장시키고 국토의 효율 가치를 높여서 복지실현을 도와준다.

둘째, 보존하면서 얼마든지 개발을 할 수 있다. 개발이 환경을 해치는 것만은 아니다. 브라질 상파울에 위치한 국제사회에서 가장 환경 친화적이라고 인정받는 도시, 쿠리치바 처럼 환경과 개발이 공존하는 생채도시를 얼마든지 건설 할 수 있다.

셋째, 개발을 제한하면 생존권을 위협받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개발하는 과정에서 반대로 인하여 개발을 못하여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여 생존권을 위협 받는 일은 신문이나 텔레비전 등을 통하여 종종 보아왔다.

위와 같이 자연을 개발한다고 해서 자연을 파괴하는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인류의 문명을 꽃 피운 것은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자연을 지키면서 개발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앞으로 일류의 미래를 위하여 자연을 보존의 대상으로 그대로 놓아두기보다는 인류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3) 다음 글을 읽고 논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하여 개요를 작성하고 논술하여 봅시다.(600자 내외)

우리 주변에는 꼭 필요하면서도 가까이 하기에는 꺼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바로 혐오 시설이라고 부르는 것들로 쓰레기 소각장, 교도소, 폐기물 처리장, 장례식장 등이다. 이러한 시설들은 행복한 생활을 영위한 당연한 결과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런 시설 설치를 반대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환경오염, 소음, 미관을 해친다는 등의 다양한 이유로 주민들이 시위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보았다.

반대로 이러한 혐오 시설들이 깨끗하게 단장 된 모습으로 오히려 주민들의 환영을 받았다는 소식 또한 자주 들려온다.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운동, 휴식 시설, 일자리 제공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도 했기 때문이다.

토론 논제 : 혐오 시설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의 행동은 바람직한가?

① 주변에 설치하는 혐오시설은 반대하여야 한다.

② 주변에 혐오시설을 설치해도 괜찮다.

개요 작성하기

 

논술 쓰기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