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협력업체 업종전환 자구책 모색
군산조선소 협력업체 업종전환 자구책 모색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6.12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산단조선협의회, 전북도, 군산시 관계자 만나 후속대책 논의
군산조선소 /KBS 화면 캡쳐
군산조선소 /KBS 화면 캡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 중단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협력업체들이 업종전환으로 자구책 마련을 모색하고 있다.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이 단기간에 그치지 않고 문을 닫는 경우까지 염두에 둔 것이다.

 도내 일각에서는 자칫 조선업의 생태계가 무너지는 것은 아닐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전라북도 등은 12일 “도와 군산시, 군산국가산업단지조선협의회(이하 군산산단조선협의회)가 군산조선소 폐쇄와 관련해 이날 후속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당초 5일 열릴 예정이었지만 군산산단조선협의회의 요청으로 일주일 연기됐다.

 도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 군산산단조선협의회 소속 협력업체들은 업종전환과 관련해 두 가지 안을 제시했다.

 먼저 협력업체들은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상태로 인해 공장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경제적인 곤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군산산단조선협의회는 기업이 업종전환을 목적으로 기존 공장을 매입할 경우 지자체가 취득세를 면제해 줄 것을 정식으로 요청했다.

 또한 외부 신규투자 방식으로 원활한 공장 매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 시 차원의 투자 유치보조금 투입 여부에 대해 도와 시에서 이번 주까지 답변을 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2017년 7월 가동을 중단한 이후 협력업체 86개사 가운데 22개사가 남아 있는 형편이다.

 인력도 5천2백명에 달했으나 현재는 391명만이 잔류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조선업의 생태계가 무너지는 것은 아닐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도는 지역 조선업 관련 업체들이 신재생에너지 분야로 진출하며 자생력을 강화하도록 할 방침이다.

 도와 군산시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군산 새만금 산업단지 내에 총 397억원(국비 283억원, 지방비 100억원, 민자 14억원)을 들여 조선기자재기업 업종전환 지원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군산지역의 재생에너지사업 활성화를 위해 해상풍력구조물, 수상태양광 부유체 제조가 가능한 협동화 공장 및 기술교육, 인력양성을 위한 종합지원센터 구축이 필요하다”며 “조선기자재기업이 대기업 의존도를 탈피하고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업종전환이 가능하도록 국비 확보 등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