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야당, 상반된 공천방식 초미관심
민주당과 야당, 상반된 공천방식 초미관심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6.12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이 다가오면서 더불어민주당을 비롯 여·야 각당의 공천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벌써부터 4·15 총선에서 ‘친박(친박근혜)계 배제설’을 두고 파열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전북을 텃밭으로 한 민주당과 평화당의 공천결과와 현재 당 내분을 겪고 있는 바른미래당 소속 김관영 의원(군산), 정운천 의원(전주을),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의 총선 행보는 전북 총선 지형을 그리는 변수가 될 전망이다.

 특히 전북지역 여·야 정당의 상반된 공천 방식에 따른 총선의 최종 성적표도 관심사다.

4·15 총선을 권토중래의 기회로 삼고 있는 민주당 공천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당의 입김을 최대한 차단하는 상향식 민주 공천이다.

 민주당은 현역 의원의 경우 모두 후보 경선에 참여토록 했으며 공천심사와 후보 경선 등 2단계로 공천자를 확정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공천 과정에서 당 대표등 중앙당의 영향력을 차단하기 위해 당헌·당규에 있는 전략공천을 최소화 하겠다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이다.

 민주당은 다만 경선 과정에서 민주당 지지층의 분열을 우려해 과거와 달리 후보간 경쟁력 차이가 클 경우 단수공천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상향식 공천의 부작용을 최소화해 민주당 후보의 본선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것이 민주당 공천의 핵심이다.

 평화당은 후보 경선 대신 현역위주의 공천에 방점을 찍고 있다.

전북 지역구 10명 중 5명이 현역 인데다 낮은 당지지율로 총선 인물난을 겪고 있는 것도 경선대신 중앙당이 후보를 결정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되고 있다.

 정치권은 평화당의 이같은 공천은 새로운 인물 영입과 공천자를 조기에 확정하면서 후보가 본선에 집중할수 있는 시간을 벌수 있다는 것으로 장점으로 꼽고 있다.

 김관영, 정운천 의원 등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은 당 공천 보다는 지역내 개인 경쟁력을 앞세워 총선을 준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 정치권이 전북지역 4·15 총선에서 무소속 벨트가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도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의 총선 행보가 유동적이기 때문이다.

 제1야당인 한국당은 전북지역 정치적 정서등에 따라 일부 선거구에 한해 후보를 공천 하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당은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공천을 둘러싸고 ‘친박(친박근혜)계 배제설’이 불거지면서 자유한국당이 술렁이고 있다. 친박계 의원들이 집단 반발할 조짐을 보이는 데다 비박(비박근혜)계 일부 의원도 당 지도부 비판에 나서면서 황교안 대표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오르는 모습이다.

 21대 총선 공천 룰 개정 작업을 주도하고 있는 신상진 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은 12일 “‘친박을 학살하겠다’는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발했다.

  신 위원장은 “당의 지지율이 바닥을 치는 상황에서는 현역 의원들이 책임질 부분이 큰 만큼 ‘현역 의원의 물갈이 폭이 클 것이다’고 말했을 뿐인데 이것을 일부 언론이 ‘친박 학살로 읽힌다’고 보도해 오해가 빚어진 것 같다”고 주장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