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합의점 찾아야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합의점 찾아야
  • .
  • 승인 2019.06.12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김제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예정지 인근 주민과 주민 대책위원회는 백구면 부용제 저수지가 독미나리 같은 멸종위기 식물이 자생하는 곳이라며 환경문제 제기하며 스마트팜 조성에 반대입장을 보여왔다. 최근엔 인근 지역 지하수 고갈 문제를 제기하는 등 반발이 끊이질 않고 있어 대책이 마련이 요구된다.

 전북 스마트팜 혁신 밸리 반대대책위원회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스마트팜 밸리의 졸속 지하수 계획을 폐기하고 대체 용지를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농업용수난이 심각한데 부용 저수지를 메우고 건물을 세우면 주변 농가의 지하수 부족 문제는 더 심각해질 것이란 주장이다. 전북도와 김제시는 주민들의 우려를 받아들여 기본계획을 변경하고 막대한 예산을 들여 금강물을 끌어와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주민들은 강물을 사용하려면 정수처리를 거쳐야 해 유지관리 비용이 든다며 반대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정부의 혁신성장 과제 중 하나로 스마트팜 생산단지, 실증단지, 창업보육센터 등을 한곳에 모은 융복합 클러스터를 조성해 농생명산업의 혁신을 이루겠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전국 4곳에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할 계획으로 지난해 1차 공모를 통해 김제와 상주가 대상지로 선정됐으나,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지역주민과 환경단체 등의 반대로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

 정보통신과 스마트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팜 농업기술은 미래 지속가능한 농업의 핵심 의제로 제시되고 있다. 생산과 수확, 유통 단계를 스마트기술로 제어함으로써 농업생산 제고는 물론 환경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어 기후변화에 대응한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김제 스마트팜 반대는 기업영농에 따른 소규모 농가 몰락우려로 시작됐으나, 현재는 부용저수지 환경보전과 지하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스마트팜은 이미 세계적으로 농업의 미래를 이끌고 있다. 기업영농을 비판하기엔 시대가 너무 뒤떨어진다. 지하수와 독미나리 환경문제는 충분하게 협의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전북도와 김제시가 진정성 있는 대책과 실효성이 있는 대안을 마련해 농민들의 우려를 불식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