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전통문화진흥…한국전통문화전당, 전통놀이 전국공모
생활 속 전통문화진흥…한국전통문화전당, 전통놀이 전국공모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9.06.11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라져가는 고유의 전통놀이 문화를 복원하고, 이를 확산시키기 위한 전국단위 공모가 추진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가 주최하고 한국전통문화전당(원장 김선태)이 주관하는 전통놀이 프로그램지원 사업인 ‘방방곡곡 전통놀이 공모전’이 26일까지 공공기관과 민간단체, 청년문화기획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방방곡곡 전통놀이 공모전’은 지역의 전통놀이를 발굴, 재현, 현대화하고 문화향유가 가능한 행사, 축제 등을 진행함으로써 전통놀이 생활화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로써 대중문화로 편향되고, 차별화된 콘텐츠 없이 획일적으로 진행되는 지역 대표 축제·행사에 공동체 문화 형성의 밑거름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코자 하는 것. 무엇보다도 청년 주도의 참신하고 잠재력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 지원한다.

 지원 분야는 ▲일반 공모(전통놀이 관련 공공기관 및 민간단체)와 ▲청년기획 공모(팀구성, 각 팀별 최대5인 구성) 등 2개 분야로 진행된다. 일반공모는 7개 단체 내외로 선정하고, 단체별로 각각 2,500만원 ~ 3,000만원(자부담 15% 필수)까지 지원된다. 청년기획 공모는 12개 단체 내외로 선정해 각각 지원한다.

최종 선정단체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대면심사를 통해 결정하고, 이후 사전 워크숍과 현장 컨설팅, 성과공유회를 통해 우수사례 2곳을 선정, 포상금도 제공한다. 공모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전통문화전당 전통놀이문화사업TF(063-281-1512,1541)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