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태양광사업 지역업체 패싱인가
새만금태양광사업 지역업체 패싱인가
  • .
  • 승인 2019.06.1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대를 모으고 있는 새만금태양광사업을 둘러싸고 벌써부터 잡음이 일고 있다. 지역업체 참여를 보장하겠다고 했지만, 허울뿐이라는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되는 등 논란이 무성하다.

군산지역 도의원들은 10일 기자회견을 갖고 새만금태양광사업에 전북지역업체의 공사참여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시행사업자 모집공고를 전면 보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업체들은 소수기업만이 대기업에 끌려가면서 참여하기 때문에 사실상 지역 건설 및 전기사업 업체들은 패싱 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새만금개발공사는 지난달 2일 공고를 통해 산업연구용지 동측 일원 부지에 태양광발전선도사업을 추진하면서 100MW급 태양광 발전시설(총사업비 1천500억~1천800억원)을 조성할 사업자 공모를 발표했다. 이 공고에는 태양광사업에 전북지역 업체 40% 참여를 보장한다는 규정이 포함됐다.

하지만 공고기준을 충족하는 지역업체는 2~3곳에 불과해 지역업체들은 사실상 하도급 참여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공사 측이 지역업체 현황도 모르고 공고를 낸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새만금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는 지난달 1일 새만금태양광발전사업(총 2,400MW, 사업비 5~6조원) 가운데 31%인 744MW 규모를 지역업체 40% 참여, 지역 자재 50% 사용 의무 등에 합의해 큰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공사 측은 지난달 28일 지질조사 등 참여기업들의 요청에 의한 연장변경 공고를 냈다. 특정 업체를 봐주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더구나 변경공고 안에 자기자본비율 20% 조항을 슬그머니 끼워 넣었다. 대기업이야 별문제 없겠지만 영세한 지역업체 입장에서는 넘기 힘든 벽이 될 수도 있다.

4조5천억 원의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된 새만금방조제 공사에서도 지역업체 참여 비율은 고작 0.2%에 그쳤다. 안방 공사마저 대기업들 잔칫상이 되고 지역업체들은 헛물만 켠 것이다. 이런 시행착오가 반복돼 선 안된다. 그렇지 않아도 군산경제는 군산조선소 철수와 GM 군산공장 폐쇄로 황폐화됐다. 군산경제에 온기를 불어넣고 새만금태양광사업의 혜택이 전북도민들에게 돌아가게 하기 위해서는 지역업체 참여와 지역자재 사용 의무규정은 현실에 맞게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