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핀란드 니니스퇴 대총령 정상회담 열어
문재인 대통령-핀란드 니니스퇴 대총령 정상회담 열어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6.1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유럽 3국 순방 일정을 시작한 문재인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첫 방문국인 핀란드에 국빈 방문해 사울리 니니스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관계 발전, △포용성장, △한반도 및 유럽 안보 등 지역 정세, △글로벌 협력 등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니니스퇴 대통령과 단독회담을 열고 양국이 1973년 외교관계를 수립한 이래 정치, 경제, 인적 교류, 국제 협력 등 다방면에서 협력을 전개해온 데 만족을 표하고, 올 하반기부터 EU 의장국을 수임하는 핀란드의 지속적인 지지와 성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니니스퇴 대통령은 핀란드가 과거 헬싱키 프로세스를 주도했던 국가로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과 우리 정부의 노력에 깊이 공감한다며 핀란드의 변함없는 지지를 확인했다.

 이어진 확대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금번 방문을 계기로 양국간 협력을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교류 협력, 4차 산업혁명 대응, 방산, 에너지, 보건 등 새로운 분야로 다변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K-9 자주포 수입국인 핀란드와 방산 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을 희망하고 양 정상은 5G 이동통신,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ICT 제반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양국 국민들 간 활발한 교류 및 소통 증진이 상호 이해를 제고하고 양국 관계 발전의 근간이 된다는 데에도 인식을 같이 하고, △부산-헬싱키간 직항 노선 신설, △인재 교류 협력, △워킹 홀리데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인적 교류를 증진키로 했다.

 특히, 양 정상은 양국이 이번 회담을 계기로 부산-헬싱키간 직항 노선 신설에 합의한 것을 환영하고, 이를 통해 양국간 인적ㆍ물적 교류가 한층 더 확대될 것으로 평가했다.

 양 정상은 우수한 인재들이 양국 성장의 주역이라는 점에 공감하고, 핀란드의 해외 인재 유치 정책인 탤런트 부스트 등을 통해 우수한 ICT 인력을 포함한 양국간 인재 교류 협력을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분배와 성장이 균형을 이루고 혁신이 이를 뒷받침하는 포용 사회 달성을 위해 △고령화 문제 대응, △성평등 증진, △일ㆍ가정 양립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이번 정상회담 계기 체결되는 ‘성평등ㆍ가족정책 협력 MOU’를 바탕으로 상호 정책 및 경험을 공유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양국은 △기후변화 대응, △지속가능발전 등 지역 및 범세계적 도전 과제 대응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고, 북극 관련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핀란드가 지난 2년간 북극이사회 의장국으로서 북극 관련 국제사회 논의를 선도해온 점을 평가했고, 양 정상은 한-핀란드 북극협의회 및 북극이사회 등 양자ㆍ다자 채널을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북극 이용을 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의견을 같이했다.

 이날 정상회담 종료 후 양국 정상 임석 하에 ‘개정 항공협정’, ‘중소기업, 스타트업, 혁신분야 협력 MOU’, ‘에너지 협력 MOU’, ‘성평등ㆍ가족분야 협력 MOU’ 등 4건의 협정 및 정부간 양해각서(MOU)가 서명됐다.

 이와 별도로 양국은 △인재 교류 협력 MOU, △4차 산업혁명 공동대응 MOU, △부산-헬싱키 직항 개설 MOU 등 양국간 총 12건의 문건도 체결됐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