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태양광사업 지역업체 참여 보장해야
새만금태양광사업 지역업체 참여 보장해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6.10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지역 전북도의회 의원들이 10일 전주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만금 태양광사업에 지역업체의 참여 문턱이 너무 높다"며 "사업시행자 모집 공모를 전면 보완하라"고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광복 기자
군산지역 전북도의회 의원들이 10일 전주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만금 태양광사업에 지역업체의 참여 문턱이 너무 높다"며 "사업시행자 모집 공모를 전면 보완하라"고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광복 기자

새만금태양광사업에 전북지역업체의 공사 참여를 보장하기위해 시행사업자 모집 공모를 전면 보완하라고 촉구했다.

군산지역 전북도의원들은 10일 기자회견을 갖고 “새만금개발공사가 시행 추진하는 새만금태양광사업자 모집 공모가 총체적으로 문제점을 안고 있어 사실상 지역 건설 및 전기사업 업체가 패싱되고 있다”며 “전북 소재의 소수 기업만이 대기업에 끌려가면서 참여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주장했다.

새만금개발공사는 지난달 2일 새만금 산업연구용지 동측 일원 부지에 태양광발전 선도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100MW급 태양광발전시설(총사업비 1천500억~1천800억 투입 예정)을 조성할 사업자 공모를 공고했다.

의원들은 “하지만 태양광사업에 전북 지역 업체 40% 참여를 규정했지만 공모 기준을 충족하는 업체는 2∼3곳에 불과해 전북 업체는 사실상 하도급 참여로 전락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는 지난달 1일 새만금 태양광발전사업(총 2천400㎿,사업비 5~6조원 투입예정) 가운데 744㎿(31%) 규모로 지역업체 40% 참여, 지역 자재 50% 사용 의무 등을 담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들 의원들은 그러나 새만금개발공사가 돌연 지난달 28일 지질조사 등 참여기업들의 요청에 의한 연장 변경공고를 내, 특정업체를 봐주기 위한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특히 의원들은 “변경공고안에 자기자본비율 20%로 슬그머니 끼워 넣어 대기업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역 기업의 경우 상당한 자금압박으로 작용해 참여 자체를 원천 차단한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지역기업 40% 참여에 대한 애초의 정신은 군산지역 고용산업위기 극복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기대가 있었다”며 “지역기업이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기자본비율 20%, 신용도 및 매출기준을 지역실정에 맞게 보완하여 지역중소기업 참여를 보장하고 공모사업 평가위원 모집 및 운영을 공정하게 하는 등 수정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업계에서는 “전북업체 참여비율 보장요구는 당연한 이치이다”며 “또 다른 문제는 평가위원 문제로 광주·전남·전북 국립대 교수로 제한한 이유는 평가가 지역편중을 야기할 수밖에 없는 우려를 갖게한다”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개발공사는 사업제안서 접수를 시작으로 평가를 거쳐 다음달 11일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하고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