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PK 집중이전은 지역차별이다
공공기관 PK 집중이전은 지역차별이다
  • .
  • 승인 2019.06.1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정치권이 더불어민주당의 부산·경남(PK) 지역 대책 회의를 놓고 ‘지역주의’ 공방을 벌이고 있다.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은 “민주당이 지난 5일 비공개 대책 회의를 갖고 민심이반이 감지되는 PK 지역에 공공기관 이전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지난 1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선정에서 경남에 4조 7,000억 원을 지원한 데 이어 이번엔 PK 지역에 총선용 대규모 지원책을 준비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전북 민주당은 이에 맞서 “정부와 여당이 그동안 전북 현안에 많은 지원을 했다”며 “부산·경남 지역 대책 회의를 지역 차별이라고 말하는 것이 오히려 지역감정을 조장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안호영 도당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들어 새만금 신공항 예타면제, 새만금 사업 지원 등 과거 정권과 달리 전북발전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평화당의 주장을 ‘침소봉대’라고 주장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 민심을 얻기 위한 정당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정치권의 선심성 정책이 고개를 들 수밖에 없다. 지역주의와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발언을 통해 민심을 얻으려 한다면 도민이 심판해야 할 일이다. 민주당 지역대책회의의 내용이 정확하게 무엇이며, 도내 국회의원들의 발언 수위가 적절한지를 따져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아가 지역주의 논란을 떠나서 민주당이 특정 지역 지원 결과로 전북을 차별한다면 이는 다른 문제라고 본다.

‘침소봉대’를 떠나 민주당 중앙당이 ‘혁신도시 시즌 2’를 맞아 알짜 금융기관들을 PK 지역에 집중 이전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면 전북지역이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본다. 부산·경남 정치권은 금융 관련 공공기관 추가 지방 이전을 놓고 전북지역을 강하게 견제하고 있다. 전북은 지난 5월 대통령 공약사업인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부산·경남 지역의 반대 등으로 무산된 바 있다. 여기에 민주당이 PK지역에 공공기관 이전을 몰아주려는 정책을 펼친다면 이는 부산·경남의 지역주의로 전북차별이라 할 수 있다. 전북정치권이 감정싸움에서 벗어나 민주당의 지역 대책 회의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