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ESS 화재원인 이번주 발표될 듯
산업부, ESS 화재원인 이번주 발표될 듯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6.0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잇따르고 있는 에너지저장장치인 ESS(Energy Storage System) 화재 원인 조사결과를 이르면 이번주 안에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ESS 화재 원인이 규명되면 이와 관련된 안전대책과 대응방안 등을 세우기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움직임도 분주해질 전망이다.

 ESS는 전력을 생산하면 배터리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전기를 필요할 때 끌어다 쓸 수 있는 에너지저장장치를 말한다.

 공장 등지에서 정전이 발생하면 저장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어 전력의 불확실성에 대처가 용이한 장치로 여겨진다.

 하지만 지난 2017년 고창 ESS시설에서 최초로 화재가 발생한 이래 경남, 경북, 강원 등 전국 ESS시설에서 21건의 화재로 피해를 입었다.

 올 들어 지난 1월에는 장수 태양광 ESS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행히 화재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는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나 소방당국이 추산하는 피해액수가 2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산업부는 지난해부터 ESS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해 지난달 21일 정읍 한국전기안전공사 실증시험센터에서 ESS 배터리 화재 재현실험도 벌였다.

 하지만 산업부에서 곧바로 화재 원인 조사결과를 발표하지 않아 관련 업체는 물론 해당 지자체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입장이다.

 전국에 설치된 전체 ESS 1천490개소 중에서 35%에 해당하는 522개소가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실제 ESS를 가동 중인 도내 업체들의 경우 화재 발생의 위험성이 있어도 중단하기 어려운 실정으로 전해진다. 

 최근 잇따르고 있는 ESS 화재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이미 설치된 ESS 시설의 혹시 모를 피해를 막기 위해서도 향후 발전 용량 제한이나 방화벽 설치 등의 방안이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어 혼란도 예상된다.

 도의 경우에는 산업부가 발표하는 조사 결과에 촉각를 곤두세우면서 화재에 대한 대책은 세우기 애매한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산업부가 ESS 화재 원인 결과를 발표하기에는 시간이 필요해보인다”며 “화재 원인 발표에 따라 산업부의 지침이 있으면 필요한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