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 권익보호 개선 첫걸음
금융소비자 권익보호 개선 첫걸음
  • 김장천 기자
  • 승인 2019.06.06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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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지원장 김용실)이 도내 금융소비자 보호와 소상공인 지원 강화를 위한 행보를 빨리하고 있다. 특히 금융권에 대한 민원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도내 첫 ‘전북지역 은행권역 금융기관협의회’를 갖는 등 실질적인 개선 방안 마련을 꾀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금감원 전북지원에 따르면 5일 향토은행인 전북은행을 비롯해 농협·KB국민·우리·KEB하나·신한·기업은행 등 은행권과 유관기관인 전북신용보증재단이 참여하는 ‘전북지역 은행권역 금융기관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가졌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우선, 소상공인에 대한 각 은행별 여신지원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최근 3년간 소상공인에 대한 여신지원 현황을 보면, 농협(1,928개 업체에 540억원), 전북은행(1,182개 업체에 444억원), SC제일(450개 업체에 258억원), 국민(914개 업체에 240억원) 등 총 6,181개 업체에 1,922억원이 지원됐으며, 업체당 지원 금액은 평균 3,100만원이었다.

 이 같은 지원 규모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많은 지역 특성을 감안하면, 극히 미흡한 수준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에 금감원 전북지원은 개인사업자의 여신심사 정교화와 함께 경영전문컨설팅 제공 활성화 등을 통해 금융지원 및 관리강화 방안을 적극 제안했고, 열악한 전북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은행권의 자발적인 참여와 중요성을 강조했다. 잠재력과 성장성을 가진 소상공인들이 대출 심사과정에서 합당한 평가를 받아 창업자금을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도록 은행권에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민원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2018년 금융민원은 246건으로 전년(140건)보다 무려 75.7%했고, 이 가운데 여신이 전체 민원중 절반에 가까운 121건(2017년 대비 120%↑)이었고, 예·적금(47건), 내부통제(23건) 등이었다.

 전북지원은 협의회를 통해 주요 민원내용 및 민원처리방향 등을 설명하고, 민원 감축을 위한 실질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토록 요구했고, 민원처리중 은행의 불합리하고 부당한 업무처리가 발견될 경우 관련부서(금감원 감독·검사국)에 해당 내용을 공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번 협의에서는 보이스피싱과 관련해 신종 사기수법 및 피해 규모 등을 공유하고, 신고·검거체제 구축, 직원 교육 등 각 은행별 적극적인 대응도 요청했다. 전북지역 보이스피싱 피해는 2016년 720건, 2017년 757건, 2018년 1,295건 등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했다.

 김용실 금감원 전북지원장은 “소상공인 금융지원 강화 및 민원예방·감축 등을 위해 도내 은행들과 함께 유기적으로 상호협력해 나갈 예정”이라며 “주기적으로 금융회사 간담회를 통해 지역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사항 및 금융·경제 현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장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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