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반 논의 형 논술】 ①논술의 형식과 논점파악하기
【찬, 반 논의 형 논술】 ①논술의 형식과 논점파악하기
  • 김종용
  • 승인 2019.06.0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 반 논의 형 논술】 ①논술의 형식과 논점파악하기

(1) 찬, 반 논의 형 논술

어떤 의견이 쟁점화 되었을 경우 자신의 입장을 정하여 주장을 펼치는 글입니다. 먼저 서로 대립되는 쟁점 사항을 확인하고 타당성을 생각해 본 뒤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합니다. 찬반 논의 형 논술의 특징은 자기주장에 앞서 상대 주장에 대한 근거를 비판하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근거가 논리적이지 못하고 타당성이 없음을 근거를 찾아서 밝혀야 합니다. 상대 주장에 대한 자신의 주장이 왜 옳은지 논리적이고 타당성 있게 근거를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선의의 거짓말은 해도 되는가?’ 의 논제에 대하여 ‘선의의 거짓말은 잘못이 아니다.’ 와 ‘선의의 거짓말도 잘 못이다.’ 로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때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하여야 합니다. 나의 입장을 ‘선의의 거짓말은 잘못이 아니다.’ 로 정하였다면 문제를 파악한 후 상대방의 근거를 비판하고 자신의 근거를 제시하여 상대방을 이해시키는 것입니다.

(2) 찬, 반 논의 형 논술의 문제

찬, 반 논의 형 논술에서 제시되는 문제들을 다음과 같습니다.

① 어떤 사실에 대한 참과 거짓을 묻는 문제 : 사람의 영혼은 있는가? 우주인은 정말 있을까?

② 가치를 검증하는 문제 : 초등학생 연예인을 따라 해도 되는가?, 정부 수립을 위한 남한 만의 총선거는 옳은 선택이었는가?

③ 사회적인 문제 : 초등학교에 한자교육은 필요한가? 지방 자치단체들의 케이블카 설치는 바람직한가?

토론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선정하는 주장을 논제라고 합니다. 이에 대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논제의 기준

●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야 한다.

● 공공성이 있어야 한다.

● 구체적이고 분명해야 한다.

●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3) 논술의 형식

1. 서론

논쟁점 확인

자기의 입장 제시

2. 본론

가. 상대의 주장의 근거 비판

(1) 상대 근거 비판 ①

(2) 상대 근거 비판 ②

나. 자기의 주장 근거 제시

(1) 자기주장 근거 제시 ①

(2) 자기주장 근거제시 ②

3. 결론 : 요약 및 전망 (과제, 제언)

(4) 논제의 논점 파악하기

다음 논제를 읽어보고 논점을 파악하여 제목을 정하여 논술하여 보세요. (600자 내외)

● 박정희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어려울 때 경인고속도로를 개발 하였다. 이 사업은 엄청난 반대에 밀렸지만 결국 경인고속도로를 완공하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우리나라 경제도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 댐을 건설하여 수자원을 확보하여 상수원을 확보하여 농업용수나 공업용수로 활용하는 것은 우리의 생명을 지키는 일이며 국가경제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 4대강 살리기 사업은 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을 개발하여 물 부족 완화, 만성적 홍수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하천을 건강한 문화생태 공간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사업이었다. 하지만 반대로 물이 고여 있게 되어 수질오염이 되고 강 주변의 생태계 파괴 되어가고 있다. 최근 이와 같은 개발로 인하여 많은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는 현실이다.

● 브라질은 국토의 60%이상을 차지하는 아마존 밀림을 무분별하게 개발하고 있다. 지구의 허파인 이 아마존 밀림이 파괴 되어 지구의 산소 공급량이 줄어들고 지구온난화가 심해지는 등 피해가 심각 한 실정이다.

■ 논점 파악하기

논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글을 잘 읽어 보고 글쓴이의 의도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논제는 지시문에 나타난 경우와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논제에는 논점이 제시문을 자세히 읽어 보면 바로 알 수 문제입니다. 논점은 개발이 우선인가? 보존이 우선 인가? 로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제시문에 나타난 문제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개발이 우선이다 : 개발은 국가가 발전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며 우리나라의 경제도 이를 바탕으로 경제가 발전하였다는 주장이다. 또한 개발은 우리의 생명을 지키며 국가 발전의 원동력임을 제시하고 있다.

보존이 우선이다 : 개발로 인하여 수질이 오염되고 주변의 생태계가 파괴되어 인간의 생명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무분별한 개발로 인하여 지구의 산소 공급량이 줄어들고 지구의 온난화가 심해지는 등 인간의 생명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4) 논지 설정하기

논점이 파악되었으면 그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해야 합니다. 논점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논지라고 합니다. 논지는 논술의 핵심적인 주장이므로 애매한 느낌이 주지 않도록 분명하고 명료하게 나타내야 합니다. 위의 글에서는 ‘개발이 우선이다.’, ‘보존이 우선이다.’ 로 논지를 정 할 수 있습니다. 자기의 생각이 분명하다고 판단되었으면 제목을 정하여 주장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5) 타당한 논거

논지가 설정되었으면 이에 대한 설득력 있는 주장을 펼쳐나가야 합니다. 논거는 논지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타당성이 있어야 하며 논지와 관계가 없거나 사실과 다른 내용, 객관적이지 못한 내용은 근거로 맞지 않습니다. 위 글에서 ‘개발이 우선이다.’ 고 논지가 결정되었으면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근거를 제시하여 논리적으로 글을 써 나가야 합니다.

위의 글을 읽고 정리하여 봅시다.

(가) 위 글의 논점은 무엇인가요?

(나) 자신의 논지는 무엇인가요?

(다) 내가 주장할 수 있는 타당한 소주제 세 가지를 써 봅시다.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