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림학교 부지 활용, 지자체 고심
자림학교 부지 활용, 지자체 고심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6.04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모들 평생교육시설 성사될까 ‘촉각’

“자림학교 폐쇄로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과 학부모 몫이 됐습니다. 이 넓은 부지는 장애 학생들과 성인 장애인들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공간으로 구현돼야 합니다”

‘자림복지재단 잔여 재산 귀속과 활용 방안’에 관한 제1차 시민공청회가 3일 오후 7시 시의회에서 개최된 가운데 이날 참석한 학부모들은 장애인들의 학령기와 성인기가 단절되지 않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자림복지재단 민·관대책협의회가 주최한 이번 공청회에서는 전북도와 전주시 관계자가 옛 자림학교 부지의 세부 활용 방안에 대해 안내하고 토론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발달 장애아를 키우고 있는 학부모 A씨는 “아이가 커갈수록 졸업 이후의 삶이 얼마나 더 힘들지 걱정이 많이 된다”며 “장애 학생들은 비장애인과 다른 교육과정이 적용돼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평생교육시설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학부모 B씨는 “도내 학생들의 장애 학생 숫자는 계속해서 늘고 있지만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기존에 설립돼 있는 시설을 보내더라도 실제 사회로 나와 생활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장애인들을 위한 맞춤형 직업 교육과정이 운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학부모들은 전북도교육청의 무관심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자폐증이 있는 자녀를 둔 C씨는 “장애인은 지속적인 교육이 이뤄져야 하는데 전북도교육청은 자림학교 폐교 때부터 전혀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며 “학령기 교육 이후에 대해서는 무책임하게 손을 떼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전북도는 옛 자림학교 부지(2만 1천평)에 국가정책으로 고용노동부가 추진하고 있는 ‘장애인 복합 커뮤니티 센터(1만5천평 규모)’ 건립을 구상하고 있다.

장애인의 고용 보장과 자립, 재활지원을 통해 장애인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경계를 허물기 위한 교육, 체험, 여가, 문화, 숙박 등의 교류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천선미 전북도 노인장애인과장은 “지역장애인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 구축을 가장 우선으로 하고 당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세부적인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어느 지역보다 유리한 여건을 갖춘 부지인만큼 제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