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부안’ 선거구, 전북 총선 흔들 나비효과 진원지 부상
‘김제·부안’ 선거구, 전북 총선 흔들 나비효과 진원지 부상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6.03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에서 김제·부안선거구가 전북 총선지형을 흔들어 놓을 빅뱅의 진원지가 될 전망이다.

 김제·부안 선거구의 국회의원 인구 하한선 미달이 단순히 김제·부안 선거구에 국한된 것이 아닌 전북 전지역에 확산되는 ‘나비효과’를 유발하고 있다.

 지난 2016년 2월2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0대 국회의원 인구 상하한선을 14만명-28만명을 결정했다.

 4월말 현재 김제시의 인구는 8만4734명, 부안군은 5만4030명으로 김제·부안선거구의 전체 인구는 13만8천764명이다.

 현 국회의원 인구 하한선인 14만명에 1천236명 부족하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3일 “문제는 김제·부안선거구의 인구 하락이 현재 진행형으로 매달 1~200명씩 감소해 4·15 총선 인구 기준이 예상되는 오는 10월말에는 더 추락할 수 있다”라며 “전북도와 자치단체, 정치권의 대책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실제 김제·부안 선거구가 붕괴되면 전주, 익산, 군산을 제외한 전북의 나머지 선거구의 재조정이 불가피하다.

 이 과정에서 선거구 재조정을 둘러싼 정치권내 갈등은 물론이고 자치단체장간 이해관계가 얽혀 전북이 극심한 혼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김제·부안 선거구의 붕괴로 지금까지 단일선거구를 유지했던 진안·무주·장수 지역이 서로 나눠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또 지난 19대 국회의원 선거구였던 완주·김제 선거구의 재연될 수 있고 현 정읍·고창 선거구의 변화도 예상된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은 이날 전북 선거구 유지와 관련, “지역 대표성을 무시하고 오직 인구 비례로만 획정하는 현행 선거구제 획정은 많은 문제가 있다”라며 “전북 지역구 지키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펼쳐 나가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지금도 인구가 적은 농촌지역은 4개의 자치단체가 묶여 국회의원 선거구를 겨우 유지하고 있다”라며 “누가 농민을 대표하고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지 서글픈 현실에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빠른시일내 여·야를 떠나 전북 정치권 차원에서 전북 국회의원 의석 지키기 대책 회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모 인사는 이런분위기 속에 전북 국회의원 유지를 위해 지역구 인구 늘리기 운동과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지역구 의원 확대 당위성을 설명하고 관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회의원 인구 하한선에 미달된 김제시와 부안군이 주도적으로 총선 인구 기준이 예상되는 오는 10월말 까지 주민등록 이전을 통해 인구 확대 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정치권은 국회 선거구 획정 과정에서 농어촌지역의 대표성 확보 등을 이유로 현 253명의 지역구 의석을 늘리는 작업을 펼쳐야 한다는 것이 정치권의 주장이다.

 현재 전북 김제·부안 선거구와 함께 경기 군포갑, 을, 부산남구을, 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강원 속초·고성·양양 선거구도 국회의원 인구 하한선에 미달됐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