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선거구 축소 부상속에 민주당 대 평화당 양자대결 구도 변수
전북 선거구 축소 부상속에 민주당 대 평화당 양자대결 구도 변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6.0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룰을 조기 확정하는 등 총성없는 전쟁으로 불리는 총선이 사실상 시작됐다.

국회의원 10석을 두고 펼치는 내년 4·15 전북 총선은 챔피언과 도전자의 입장이 뒤 바뀐 첫 선거다.

 전북 정치의 영원한 맹주로 인식됐던 민주당은 지난 20대 총선 참패로 내년 총선에서는 도전자가 됐다.

 달라진 전북 정치의 지형처럼 4·15 총선까지 가는 10개월의 여정에는 갖가지 정치적 변수가 숨겨져 있다.

 정치권은 제일먼저 전북 인구 하락에 따른 국회의원 선거구 조정 문제를 4·15총선의 최대변수로 꼽고 있다.

 전북의 선거구 조정 문제는 여·야 경쟁은 물론이고 각당의 공천 구도까지 바꿔놓을 수 있는 전북 총선의 빅뱅 요인이다.

전북의 인구 감소로 현행 선거법대로 4·15총선을 치르더라도 전북 국회의원 10석 사수가 쉽지 않다.

 지난 20대 총선때도 전북의 경우 당초 11석에서 2석이 줄어들 수 있었지만 농촌 지역구 확보 등 정치적 배려에 따라 10석으로 배정받았다.

 단순 인구 비례로만 따지면 전북 국회의원수는 9.17명으로 여야 선거구 획정 결과에 따라 언제든지 줄어들 수 있는 위험 요소를 갖고 있다.

 현 국회의원 인구 상하한선은 14만-28만 명 이지만 선거구 획정 과정에서 지역별 배려, 인구편차 등을 고려해 14만 명 이하인 남원·순창·임실, 김제·부안 선거구가 유지될 수 있었다.

 정치권은 그러나 내년 총선에서 지역구 의석을 늘리지 않는한 전북 국회의원 유지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전국적으로 세종시와 경기도 고양시 일산, 강원 춘천, 전남 순천의 인구가 국회의원 상한선인 28만명을 넘어서 4·15총선에서 분구가 예상된다.

 결국 국회의원 하한선에 미달된 김제·부안을 비롯 경기 군포갑(13만8410명), 군포을(13만8235명) 부산 남구(27만9470명)의 선거구 유지가 불투명하다.

 또 전북총선이 다자대결 구도를 형성하느냐 아니면 민주당대 평화당간 양당싸움 성격을 갖느냐 여부도 주목된다.

 전북 총선이 민주당내 평화당 1대1 구도를 형성할 경우 정당지지율과 달리 치열한 접전을 펼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평화당 내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제3지대 신당 창당도 결국 호남 총선을 민주당대 평화당 양당대결 구도 형성을 위한 포석인 것과 무관하지 않다.

 정치권 모 인사는 양자대결 특성을 언급하며 “총선에 대한 도민의 관심을 최대한 끌어 모을수 있다”라며 “유권자가 단순히 정당만 보고 투표하는 것이 아닌 후보의 능력등을 고려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또 민주당의 공천결과와 평화당의 전북에서 정치위상도 전북 총선결과를 좌우하는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의 전북지역 공천 과정에서 전략공천과 경선을 둘러싼 잡음 가능성이 항상 잠복해 있는 만큼 자칫 지난 20대 총선때 처럼 공천파행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