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지역 조선업계의 절규
군산지역 조선업계의 절규
  • .
  • 승인 2019.06.02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지역 조선업계가 군산 조선소를 재가동해 달라고 절규하고 있다.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강경 입장이다.

군산국가산업단지조선협의회는 지난달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달 말까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소송도 불사하겠다”며 최후통첩했다. 이 자리에는 정의당 추혜선 국회의원, 정의당 전북도당 등이 함께했다.

추 의원은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문재인 정부의 공약으로 지난 2년 간 꾸준히 문제가 제기됐지만, 현대중공업이나 정부 모두 재가동에 대한 어떤 계획도 마련하지 않고 위기 속의 중소기업들을 방치한다”고 비판했다.

2017년 7월 군산조선소 가동이 중단된 이후 재가동에 대한 기다림 속에서 군산조선소 협력업체들은 고사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현대중공업과 정부가 재가동 여부에 대한 명확한 답변과 로드맵을 제시해 달라는 호소이다.

이들의 절규는 군산조선소 재가동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 가운데 정부의 정책마저 신뢰를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달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조선산업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군산조선소 대책은 찾아볼 수 없었다.

현대중공업은 희망고문을 멈추고 언제 어떻게 재가동할 것인지 최소한의 로드맵이라도 제시하라는 것이다.

정부 역시 조선업 중소업체들의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하지만 거대 조선소의 결정에 생사가 오가는 중소기업들의 문제에 대한 대책은 내놓지 않고 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존폐여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 손해배상과 공장 등록 취소 등 소송전도 불사하겠다고 천명했다.

86개에 이르던 협력업체 중 군산조선소 철수 이후 62개 업체가 사라졌다. 남은 24개 업체도 대부분 휴업 중인 상황이라 군산지역 조선업 생태계는 고사위기다. 조선소와 협력업체 임직원 1만 여명은 하루 아침에 생계를 잃었다. 남아있는 업체들은 재가동만을 기다리며 빚을 내가며 이자 부담을 견디고 있다고 한다.

과연 언제까지 버틸수 있을지, 기약없는 재가동 약속에 협력업체들의 인내력도 이젠 임계치에 도달하고 있다는 이들의 절규가 들리지 않는단 말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