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곳 없는 중증 장애학생들, 전북교육청 뒷짐만
갈 곳 없는 중증 장애학생들, 전북교육청 뒷짐만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5.28 18:3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증 장애를 가진 아이이다 보니 졸업하고도 취직이 매우 어렵습니다. 병원, 주간보호시설에 전전하며 지냈는데 아이의 학습능력이 오히려 퇴행하는 느낌이에요. 마땅히 호소할 곳도 없고... 학교 졸업하고 결국 가족 품으로 돌아왔습니다”

강계숙 씨(58)는 특수학교를 졸업한 지 10년이 넘은 중증 장애 아들을 여전히 돌보고 있다. 보호시설 등에서 생활하고 있지만 전문가의 손길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상처를 받고 돌아올 때가 많다. 도내 중증장애를 가진 학부모들은 강 씨와 같은 상황이 대부분이다. 아직 학교를 다니고 있는 장애학생 학부모들도 졸업 이후 자녀들을 위한 교육시설이 없다보니 늘 불안함을 느끼고 있다.

이들 학부모들은 지난해 폐교된 자림학교 부지에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시설로 재탄생되길 바랐지만, 교육 당국의 무관심 속에서는 헛된 꿈이었다.

결국 전북도와 자림복지재단 청산인(홍정훈 변호사) 소관 하에 청산절차를 밟고 있는 옛 자림학교 부지는 도가 추진하는 ‘장애인고용연구원’ 건립에 힘이 실리고 있지만,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큰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장애학생 학부모들은 “차라리 집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중증 장애학생들을 위한 평생교육시설로 설립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경증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대부분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일반 기업에 취업을 하더라도 큰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고용 유지를 기대할 수 있으나, 중도·중복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졸업 후 홀로서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장애학생들은 앞으로 학령기 교육과 성인기 교육이 단절되지 않은 평생교육시설이 필요하다는 게 학부모들의 주장이다.

특히 도내 중증 장애학생들의 비율이 점차 늘고 있는 만큼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도내 한 특수학교 교감은 “우리 학교만 봐도 중증 장애학생들의 비중이 점차 늘어나 절반을 넘고 있다”며 “이런 학생들은 전문 교사의 손길을 통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전북도교육청마저 옛 자림학교 부지를 관심밖 대상으로 보고 있다.  ‘통합교육’을 지향한다는 이유로 일반학교를 대상으로 한 사업들이 중점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자림학교 부지는 이미 청산절차를 밟고 있고 더 이상 우리가 관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교육시설 설립은 학생 수 등 여러 가지 조건을 보고 판단하는 것인데 일부 학부모들의 이야기만 듣고 결정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못박았다.

이를 두고 도내 한 특수교사는 “장애학생들이 현재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지 전북도교육청은 제대로 이해도 못한 채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만 펼치고 있다”며 “이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환경과 지원책이 무엇인지 고민을 전혀 하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이아랑 2019-05-29 09:11:57
미래를 위한 준비입니다
전라북도 교육청은 지금이라도 적극 추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