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유치 시스템 점검도 필요하다
기업유치 시스템 점검도 필요하다
  • .
  • 승인 2019.05.27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제 파급 효과 큰 대기업 유치에 나섰다. 전북경제 성장 기반이 열악한 상황에서 대규모 투자 기업과 성장동력 산업과 연관된 대기업을 유치해 경제의 활로를 찾겠다는 전략이다. 대기업의 투자 유치는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직접 나서 국내 여러 대기업 CEO 등을 만나 투자유치 활동을 벌이고 있어 기대감이 크다.

전북도에 따르면 대기업 전북 유치 활동은 CJ제일제당, 현대자동차, 효성중공업 등과 접촉해 전북지역 투자를 놓고 상당한 교감을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CJ제일제당과는 대규모 식품공장을 신설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며, 현대자동차와는 전기차 투자와 함께 완주공장 증설을, 효성중공업과는 전주공장 증설 투자와 전기차 관련 차체 분야 투자 등을 논의하고 있다. 전북도는 또 ‘투자유치 촉진 조례·시행규칙’을 개정 투자기업에 최대 300억 원, 기반시설 확대 50억 원, 기존기업 증설 50억 원을 지원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의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지급하기로 했다.

전북도의 기업 유치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은 근래에 찾아보기 어려운 활동이다. 전북도가 기업 유치에 총력을 경주하고 있는 이때 행정 내부의 전반적인 기업 유치 시스템과 문제점도 함께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전북도는 지난 2017년 LG화학 등과 새만금지역에 전기차 배터리공장 투자협약을 체결했으나 전북도의 환경문제 우려와 소극적인 행정으로 사업이 무산된 바 있다. 결국, LG화학은 경북 구미로 투자 발길을 돌렸다.

LG화학의 새만금 투자유치 무산은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전북에 어떤 기업이 오든 고용 창출이 안 되는 기업이 없으며, 모든 기업이 조금씩 환경문제를 안고 있다고 생각한다. 환경단체 등의 눈치를 보면서 전북 입맛에 맞는 기업만을 유치할 순 없다. 문제점이 있으면 해결책을 찾고 완화방안을 마련하면 된다. 나아가 공직자들은 위험부담을 안고 사업을 추진하려 하지 않는다. 기업유치도 마찬가지다. 기업 유치 부담을 완화하고 점검해주어야 한다. 전북지역에서 기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대한 포용하고 신속하게 사업 결정을 해주어야 기업을 유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