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덕 작가, 서울 홍과홍 갤러리서 ‘리사이클, 업사이클’전
강현덕 작가, 서울 홍과홍 갤러리서 ‘리사이클, 업사이클’전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9.05.2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여성의 현실과 상황, 사람의 관계와 사이에 대해 작품을 통해 묵직한 질문을 던져온 강현덕 작가가 이번엔 환경 문제로 그 시선을 돌렸다.

 지난 24일 서울 홍과홍 갤러리에서 ‘리사이클, 업사이클’을 주제로 전시회를 열고 설치와 회화작품을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오는 6월 7일까지 계속되는 전시에서는 환경 오염 문제를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선물한다.

 이는 “예술이란 그 시대의 사회성과 환경, 철학을 담는 그릇”이라고 생각하는 강 작가의 평소 소신과 일치하는 대목이다. 강 작가는 “새로운 예술은 당시의 시대를 직시하고 앞을 바라보는 가장 좋은 거울이 된다”며 “예술가는 작품을 통해 시대를 앞서간다”고 말했다.

강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태평양 거대 쓰레기 지대(Great Pacific Garbage Patch)를 표현한 작품을 설치했다.

 각각 하와이 섬 북동쪽에 쓰레기섬과 일본과 하와이 섬 사이에 있는 태평양을 떠다니는 두 개의 거대한 쓰레기 더미는 지금까지 인류가 만든 인공물 중 가장 크다. 해류와 바람 때문에 쓰레기가 한곳으로 모여 섬에 가까운 모습이 되었고, 1950년대부터 10년마다 10배씩 증가하여 오늘날 거대한 쓰레기 지대가 만들어졌다. 

강 작가는 이러한 인류의 쓰레기와 예술작품의 연관성을 찾아 펼쳐보인다.

 작업의 재료적 고민도 많았는데, 평소 강 작가가 주로 사용해온 파라핀에 비닐봉지나 일회용 플라스틱 등을 이용해 오브제로 만들고, 일회용 물병이나 플라스틱 이미지를 활용해 쓰레기섬을 재현했다. 또한 쓰다만 재활용지를 이용해 드로잉과 회화 작품도 선보인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