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김경현·정문주 교수, 국립특수교육원 공모과제 선정
원광대 김경현·정문주 교수, 국립특수교육원 공모과제 선정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9.05.23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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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김경현, 정문주 교수가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에서 공모한 ‘2019년도 특수교육대상 영·유아 발달단계별 교육과정 운영지원 자료 개발’ 과제와 ‘장애학생 인권 실태조사 도구 및 지침서 개발’ 과제가 각각 선정돼 총사업비로 3억2천500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특수교육대상 영·유아 발달단계별 교육과정 운영지원 자료 개발 용역은 제3차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장애 영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2차 장애를 예방하며, 개별가족의 요구를 최대한 지원할 수 있는 지침 및 활동자료 개발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또한, 장애학생 인권 실태조사 도구 및 지침서 개발 용역은 장애학생 인권실태 점검을 위해 특수교육 환경에 적합한 조사 도구를 개발·활용해 장애학생 인권이 보호받는 교육환경 구축 및 사회 문화조성 기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김경현, 정문주 교수는 앞으로 유아특수교사 및 특수교사, 인권교육 전문가 및 학부모들과 함께 교사용 지침서 1책, 운영의 이해 1책, DVD를 포함한 활동자료집 10책, 인권실태조사 도구 1종, 지침서 1종을 개발하고, 개발된 자료를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에듀에이블 사이트에서 서비스할 예정이다.

 김경현, 정문주 교수는 “교육자료 및 실태조사 도구 개발을 통해 여전히 소외되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활동 촉진과 함께 인권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익산=김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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