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 쓰기
결론 쓰기
  • 김종용
  • 승인 2019.05.23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론 쓰기

(1) 결론 쓰기

글을 읽다 보면 서론과 본론까지는 잘 써졌는데 마무리가 잘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글쓴이의 주장이 설득력을 잃게 됩니다. 그러므로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간결하고 자연스럽게 정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에서는 서론에서 제기한 문제에 대하여 답하는 형식으로 연결 짓거나 요약, 강조하며 마무리 합니다. 글의 내용에 따라서 제언이나 전망을 쓰기도 합니다. 결론 쓰기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본문의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한다.

결론에서는 글의 중심내용을 정리하여 요약하는 것입니다. 흔히 ‘앞에서 다룬 내용을 요약하면~’, ‘앞에서 주장한 내용을 종합하면 ~’ 등과 같은 말로 시작합니다.

(나) 주장을 분명히 하면서 강조한다.

서론에서 제기된 문제나 본론의 중심생각들을 간단하게 강조해서 표현합니다. 이때 중심 주장을 본론에서의 내용과 다르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 글쓴이의 생각을 제언 한다.

본론에서 주장한 내용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결론을 내리면서 제언을 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을 하기 위해서는 ~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하자.’ 등과 같이 관심과 생각, 행동을 바꿔 달라는 것입니다.

(라) 주장에 대해 전망을 한다.

‘앞으로 주장이 이런 방향으로 될 것이다.’라고 강조함으로써 독자에게 자신의 주장대로 하면 ‘문제가 쉽게 해결 될 것입니다.’ 라는 암시를 주는 것입니다. 보통 ‘~하면 ~하게 될 것이다.’ 라는 식으로 표현하고 글을 맺습니다.

다음은 결론을 쓸 때의 유의 사항입니다.

서론과 본론의 내용과 어울리는 결론의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쓴다.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으로 독자에게 뚜렷한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한다.

의문문 형태로 끝내지 않는다. ~하는 것처럼 바람직하지 않을까? ~한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등과 같이 의문문 형태로 끝내지 않는다.

본론을 되풀이하는 진술은 피한다.

다음 글은‘자연을 보호는 우리가 꼭 해야 할 일’에 대한 주장으로 쓴 글의 결론 부분입니다. 글을 자세히 읽어가면서 결론쓰기의 방법을 알아봅시다.

① 지금까지 자연을 보호해야 하는 까닭과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② 자연은 우리의 영원한 안식처이다. 더 이상 무분별한 개발로 자연을 훼손하여서는 안 된다. 자연 개발로 사라져 가는 동식물을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하여 더불어 살아가도록 해야 한다. ③ 지나친 개발로 인하여 지구 온난화와 이상 기후 현상이 더 이상 심해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는 일도 우리 모두의 과제이다. 이제 우리 모두 자연 보호를 실천에 옮겨야 한다. ④ 우리 모두 자연을 보호하여 아름다운 금수강산을 후손에게 물려주자.

위 글의 문장을 구체적으로 살펴봅시다.

① 본론에서 논의 한 부분을 전체적으로 ‘요약’ 한 것입니다.

② 중심문장을 ‘강조’ 한 문장입니다. 글의 서론이나 본론에서 제시하였던 주장을 다시 강조한 것입니다.

③‘제언’을 한 부분입니다. 자신의 주장을 권유, 제언 하는 내용이 담긴 문장입니다.

④‘전망’ 문장입니다. 앞에서 주장한 대로 실천했을 때 예상되는 좋은 결과를 나타내는 문장입니다.

논술을 쓸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잘 못된 결론 쓰기의 ‘예’입니다.

본론과 계속 이어지는 것처럼 쓰는 글.

본론에서 논의 된 내용과 다른 방향으로 쓴 글.

서론과 본론에서 전혀 다루지 않은 새로운 문제를 언급한 글.

상투적인 표현이나 상식적인 의견을 나열하는 경우.

주장한 내용과 결론 부분이 일관성이 없는 경우.

끝 부분에서 강조할 경우 똑 같은 말로 거듭하여 되풀이 하는 경우

다음 글의 서론과 본론을 읽어보고 결론의 구성에 대해 물음에 답하여 봅시다.

쓰레기 사용을 줄이고 처리를 잘 하자

서론

오늘날 물질이 풍요로워 지면서 사람들은 여러 가지 물건들을 풍족하게 쓰고 있다. 수많은 물건들이 과 포장 되어 판매되고 일회용 물품들이 홍수처럼 밀려오고 있다. 일회용 컵, 수저, 젓가락, 도시락, 밥그릇, 국그릇 등은 물론이고 심지어 일회용 드레스 셔츠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쓰기에 편리하고 가격이 비싸지 않기 때문에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이러한 물건들은 모두가 쓰레기로 배출되어 나오기 때문에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쓰레기를 줄 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기로 하자.

본론

먼저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야 한다. 일회용품은 한번 사용하면 버리는 물건이기 때에 이러한 물건들을 쓰면 당연히 쓰레기의 양이 많아지게 된다. 소풍을 갈 때 도 일회용 도시락이나 수저, 숟가락 대신에 집에서 쓰는 일반 도시락이나 수저, 젓가락 등을 사용하여야 한다. 매번 물건을 살 때에도 비닐봉지에 담아 버리면 결국 쓰레기가 되기 때문에 장바구니를 사용하는 것도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이다. 일상생활에서 가능한 한 일회용품 대신 할 수 있는 물건들을 사용해야한다.

다음은 배출 규정에 따라서 분리 배출을 철저히 해야 한다. 분리 배출을 잘하면 재활용되어 쓰레기 처리에도 편리 할 뿐더러 경제적으로 도움을 준다. 나 하나쯤 괜찮겠지 하는 생각으로 아무렇게나 버린다면 재활용이 어렵고 분리하는 데도 많은 시간이 걸린다. 종이류, 유리병 류, 고철류, 플라스틱류 등 철저히 분류하고 이외에 다른 오물이 섞이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가스통 같은 위험 한 물건은 구멍을 뚫어 놓아야 하고 유리병이나 플라스틱 병은 내용물을 완전히 버리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

결론

쓰레기는 가능한 줄이도록 노력하고 처리를 잘 해야 한다. 그러나 쓰레기가 부득이 생겼을 경우에는 함부로 버리지 말고 배출 규정을 잘 따라야 한다. 아무 생각 없이 버린 쓰레기는 결국 우리에게 다시 돌아와 여러 가지 피해를 주게 된다. 쓰레기 사용을 줄이고 처리를 잘하여 밝고 깨끗한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

위 주장의 결론을 문장별로 분석하여 봅시다.

① 요약 한 부분은 어디인가요?

② 강조 한 부분은 어디인가요?

③ 제언과 전망 부분은 어디인가요?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