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혁명 계승사업 국가가 주도해야
동학농민혁명 계승사업 국가가 주도해야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5.21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연구원(원장 김선기)
5월11일 제125주년 동학농민혁명 기념식이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렸다./전북도 제공
5월11일 제125주년 동학농민혁명 기념식이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렸다./전북도 제공

동학농민혁명 계승사업을 국가가 책임지고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연구원(원장 김선기)은 이슈브리핑을 통해 지난 5월 11일에 처음으로 개최된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식을 계기로 향후 동학농민혁명 계승사업은 국가가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별 역사적 사건의 ‘기념’이 기존의 동학농민혁명 사업 방식(1.0)이라면 국가기념식 개최를 분수령으로 삼아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가치와 정신을 현재에 실천하는 국가 주도의 동학농민혁명 ‘계승’사업 2.0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장세길 박사는 국가 주도의 현대적 계승을 위한 사업방향과 과제로 ▲법률 개정 ▲재단 기능 확대 ▲예산 확보 ▲브랜드 전략 ▲ 문화재 지정 ▲시민교육 등 여섯 가지를 제안했다.

장 박사는 “2005년에 기본계획이 수립된 이후에 한 번도 종합계획이 수립되지 않았다”면서 문화체육관광부에 의한 종합계획 수립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5년 단위의 중기계획 수립, 그리고 이와 관련된 법률 개정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역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기념사업이 전국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지역별 기념사업을 연계하면서 계승사업으로 이끌 구심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의 기능과 조직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전국에 산재해 있는 300여 개의 동학농민혁명 유적 중에서 국가 사적으로 지정된 유적은 5개소에 불과하며, 특히 국가기념일 제정 최종 후보지로 꼽힌 4개 추천일(무장기포일, 백산대회일, 황토현전승일, 전주화약일) 중에서 3개 추천일(무장기포일, 백산대회일, 전주화약일)과 관련된 유적이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단계별로 문화재 지정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장 박사는 “사람들 마음속에 심어주려는 기획된 상(像), 특히 가슴 뜨거운 분노와 자긍심을 기반으로 하는 감성적 계승사업을 위한 브랜드 전략이 필요하며, 동학농민혁명의 브랜드 정체성으로서 ‘한국민주주의 뿌리’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