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복합선거구 전략공천 배제 못한다
민주당 복합선거구 전략공천 배제 못한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5.21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 경선 대원칙

 더불어민주당 당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4·15 총선에서 경선의 대원칙이 확고해질 전망이다.

‘낙하산 공천’이라는 정치적 비판등 부작용을 우려하면서 까지 전북에서 전략공천을 실시할 이유가 적어졌기 때문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20일 전략공천과 관련해, “당선 가능성이 최대 목표로 하는것이 전략공천”이라며 “높은 당 지지율로 경선에서 승리한 후보가 당선될수 있다면 굳이 할 필요가 없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전북에서 시·군이 묶여 하나의 선거구를 이루는 복합선거구 등 극히 일부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경선을 통해 공천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복합선거구의 경우 시·군간 지역대결 등 소지역주의 투표성향이 본선에서 당락을 가르는 최대 변수가 되고 있다.

 현재 전북의 10개 국회의원 선거 중 정읍·고창, 완주·진안·무주·장수, 남원·순창·임실, 김제·부안등 4곳이 지역별 인구편차가 큰 복합선거구로 이뤄졌다.

 이들 지역의 야당 소속 일부의원들이 민주당 공천에서 인구가 적은 지역의 후보가 승리하기를 바라고 있는 것도 소지역주의가 총선결과를 지배하는 주요 인자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야당소속 모 인사는 “민주당의 정당지지율에 훨씬 못 미치는 야당 입장에서 민주당 공천 결과를 예의주시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인구가 적은 지역 출신의 후보가 당선되면 총선에서 유리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권리당원 중심의 민주당 후보 경선방식은 소지역주의 위험성을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다.

복합선거구에서 시·군별 인구비례와 상관없이 권리당원만 많이 확보하면 공천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경선 방식의 특징을 들어 “자칫 경선과 본선 경쟁력이 다를 수 있다”라며 “복합선거구의 정치적 지형 등에 따라 일부지역에서 전략공천 가능성을 완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지역 4·15 총선에서 단수 공천지역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전략공천 가능성을 낮게 하고 있다.

 정치권은 현 공천 구도를 들어 전주병을 시작으로 익산갑, 을, 정읍·고창, 남원·순창·임실 지역을 단수공천 지역으로 꼽고 있다.

 한편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20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조사의뢰 YTN·조사기간 13~17일) 민주당의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3.6%포인트 오른 42.3%로 조사됐다. 지난해 10월 3주차 조사에서 42.7%를 기록한 이후 7개월 만의 최고치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여성층에서 6.3% 포인트 올랐고, 지역별로는 광주·전라(호남)에서 10.8% 포인트 오르는 등 대부분 지역과 모든 연령층에서 지지율이 상승했다.

 반면 한국당은 31.1%로 지난주보다 3.2% 포인트 떨어졌다.

  정의당은 일부 지지층이 민주당으로 이탈하며 1.2%포인트 떨어진 5.9%, 바른미래당은 0.2%포인트 오른 5.1%로 집계됐다. 민주평화당은 0.1%포인트 올라 2.3%를 기록했으며, 무당층(없음·잘모름)은 11.9%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 응답률은 6.7%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