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군산형 일자리 모델 서둘러 마련해야
전북 군산형 일자리 모델 서둘러 마련해야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5.20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진 지사가 2019년 1월8일 전북군산형 일자리 사업 추진을 공식 선언했다./SBS JTV 뉴스 캡쳐
송하진 지사가 2019년 1월8일 전북군산형 일자리 사업 추진을 공식 선언했다./SBS JTV 뉴스 캡쳐

정부가 제2 제3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 지역을 곧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전라북도 내에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 모델을 서둘러 제시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정상화의 첫 단추였던 매각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 개발이 도가 나서서 풀어야 될 과제로 던져졌다.

 송하진 도지사는 20일 간부회의를 통해 “도청 내부의 각 실·국에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 모델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현재 도가 추진하려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제2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노리고 있다.

 지난 1월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손을 잡고 탄생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노동자의 임금을 낮추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거 및 복지 혜택 등을 제공하는 상생형 일자리 사업이다.

 지자체가 지역 특색에 맞는 일자리 사업 모델을 정립해 신청하면 정부가 그에 맞게 예산과 법인세 감면, 근로자 공제 확대 등 각종 세제 혜택을 지원한다.

 전북지역은 한국지엠 군산공장의 폐쇄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등의 여파로 실업률이 늘고 있으며 인구 유출은 점점 가속화되면서 최근 1분기에도 전북의 경제지표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이러한 경제지표는 도내 자동차, 기타 제조 부문의 실적 악화가 주된 요인으로 꼽히면서 지역 상생형 일자리인 전북 군산형 일자리 도입이 더욱 시급한 상황이다.

 무엇보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가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로 침체된 지역 경제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어 줄 수 있는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청와대는 6월 이전에 제2, 제3의 광주형 일자리를 최소 한 두 곳에서 가시적인 성과과 나타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19일 정태호 일자리 수석은 “지역 일자리 확산을 위한 상생형 일자리를 더욱 확산시켜 나가야한다”며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상생형 지역 일자리 확산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전북 군산의 경우 최근 한국지엠 군산공장이 매각되면서 제2의 광주형 일자리 모델 지역으로 무게감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다른 경합지역들도 발걸음을 빨리하며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했다.

 이달 중 경북 구미에서는 일자리 모델이 나올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북 차원에서도 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늦지 않게 서둘러 내놓아야 한다는 의견이 커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정부와 군산시 등과 긴밀히 협의해 전기차 생산 기반을 중심으로 한 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조만간 만들어 공론화시킬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