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봉사 앞장, 임실군 자원봉사센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봉사 앞장, 임실군 자원봉사센터
  • 임실=박영기 기자
  • 승인 2019.05.20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소병종)는 자원봉사활동기본법에 의해 임실군에서 운영하는 전국 248개 자원봉사센터의 하나로 1999년 11월 개소한 이래 전국자원봉사센터 및 우리 지역 자원봉사단체 및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 다양한 자원봉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지역사회봉사 중심 역활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2006년 12월 5일 자원봉사자의 날이 제정된 이후 전국단위 13번의 전국자원봉사자대회에서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행정자치부장관표창 5회의 우수봉사상을 수상하는 등 지역사회를 자원봉사로 변화시키는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임실군자원봉사센터는 지금까지 20년이란 시간이 자원봉사센터 정착기 였다면 앞으로는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임실군 자원봉사활동이 도약하는 시기로 삼고 소병종 센터장을 중심으로 직원들이 한마음이 되어 중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9년도 자원봉사센터의 운영방안으로는 앞서 언급한 봉사활동을 토대로 임실군 자원봉사활동이 한걸음 도약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단체의 특색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지원, 자원봉사자 활동지역 확대를 염두에 두고 있다.

■다양한 봉사활동 전개

  지금까지 추진해 온 주요프로그램은 자원봉사인정보상 프로그램으로 임실군자원봉사자 한마음대회, 자원봉사자 워크숍 및 행사참여지원, 자원봉사보험가입지원이 있으며 전라북도자원봉사센터 지원사업으로 행복한 빵나눔터 운영, 사랑의 보금자리 만들기, 행복한 지역공동체 동아리 육성 사업 등이 있다.

■자원봉사 인정보상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1365자원봉사포털 관리를 통하여 자원봉사 일감 등록, 수요처관리, 자원봉사활동 시간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NEIS에도 전송이 가능하며고 회원으로 등록된 자원봉사자들은 상해보험에 가입되어 봉사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있으며 봉사자들의 심리적,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2006년 전국자원봉사자대회 개최 이래 대통령표창 2회, 국무총리 표창 1회, 장관표창 5회의 성과를 내었으며, 매년 도지사 표창 및 도의장표창, 교육감표창, 도자원봉사센터 이사장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군민의 쾌적한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해 3.5톤의 트럭에 21Kg 드럼세탁기 4대를 장착한 이동빨래방차를 2012년도에 구입, 2013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매주 3~4회, 연간 110회 이상 마을로 찾아가는 이불빨래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도에는 113회의 이동빨래방을 운영 지역 어르신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전문 이동 봉사활동

단순 노력봉사에서 벗어난 재능을 펼치는 봉사활동으로 센터홍보물 만들기 (캘리그라피 노트, 부채만들기, Em천연비누만들기), 이동빨래방이 운영되는 마을회관 등을 찾아가서 전문이동봉사활동 (네일아트 및 손맛사지, 발마사지, 서금요법 및 귀반사 서비스, 염색봉사), 각 기관 및 지역의 행사에 참여 단순 노력 봉사에서 벗어난 재능나눔 봉사활동을 활발히 추진할 계획이다.

■ 희망나눔 가족봉사단 운영

 임실군 희망나눔 가족봉사단은 4개의 가족봉사단 운영으로 연간 30회 이상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불우아동세대를 위한 DIY테이블만들기, 시설 및 어르신을 위한 제빵봉사활동, 고사리 손으로 만드는 행복임실, 홀몸어르신을 위한 봉사활동 등 정기적인 활동하고 있으며, 가족과 함께 지역에 봉사하고 화목한 가정, 건전한 여가선용으로 화합하고 소통하는 분위기를 이끌고 있다.

■봉사와 여행이 함께하는 볼런투어

 우리 지역을 찾는 전북지역 외 타지역 관광객에 자원봉사활동꺼리를 제공하는 여행과 봉사가 만나는 볼런투어 프로그램운영을 통해 우리지역에서 부족한 봉사자 확보 및 지역 관광자원홍보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5월 11일 계룡시 자율방범연합대원 30여 명이 우리지역을 찾아 어르신께 전달할 엉겅퀴발효식초 체험 및 포장, 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오수원동산공원과 치즈테마파크 방문, 119안전체험관에서 재난교육을 하는 등 임실 구석구석 알아가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며 연속사업으로 진행 중에 있다.

■청소년 봉사동아리 운영

오아시스 동아리와 해찬나래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월 2회 청소년봉사동아리 활동으로 복지시설과 마을 어르신을 대상으로 공예체험활동, 체육활동 등을 펼치고 있으며, 임실N치즈축제에서 관광객 편의를 위한 휠체어 및 유모차 무료대여 부스를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 사랑과 봉사학습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소병종 센터장> “안녕한 사회를 위해 자원봉사로 행동하는 ‘전국민 프로젝트 안녕리액션 캠페인’을 전국단위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자원봉사센터에서는 안전사각지대에 있는 노약자를 대상으로 관련기관과의 연계활동으로 안전임실을 만들기 위한 ‘안전릴레이 (두루두루 안전, 뚜루뚜루 실천)’캠페인을 계획중입니다.”

 소병종 임실군자원봉사센터장은 안전 임실 만들기 사업을 강조했다.

 그는 또 어린이 그린라이트 카드를 가방에 부착해주고 어르신 실버카와 손수레등에 야간반사스티커 부착 및 안전관련 캠페인 봉사활동을 실시, 군민 누구나 두루두루 안전하고 언제나 실천하는 안전임실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이뿐 아니라 자원봉사자들이 임실읍 지역 봉사자들에 편중된 현상에서 벗어나 11개 면지역 주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면지역 자원봉사자들을 발굴하고 육성, 지속적인 교육과 더불어 봉사단을 구성하고, 읍면별로 특색있는 자원봉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임실 전 지역, 전 군민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기 쉽도록 활성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