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비확인 서비스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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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9.05.20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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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지인이 심평원에 진료비확인을 신청해서 진료비를 환급받았다고 들었습니다. 진료비확인은 어떤 경우에 신청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진료비확인 서비스는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고 지불한 비용 중 “급여부분의 전액본인부담금과 비급여진료비”가 맞게 부담되었는지 확인하여, 더 많이 낸 비용이 있다면 되돌려 받도록 도와드리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보험적용이 되는 ‘급여진료비’는 진료비확인 신청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진료비확인 신청대상 체크리스트>  1. 제출할 영수증이 최종 영수증 입니까?(중간 영수증 제외)

 2. 지불한 비용 중 비급여 금액이 있습니까?

 3. 건강보험 및 의료급여가 맞습니까? (자동차/산재/상해보험, 건강검진, 장애인진단용은 제외)

  ※해당질문의 답이 하나라도 No 일경우 진료비확인 신청대상이 아님.

 

 Q.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인터넷, 모바일, 우편/FAX, 직접방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심평원 홈페이지(www.hira.or.kr)/진료비/비급여진료비확인신청/신청서 작성

 모바일, 우편, fax:건강정보app/비급여진료비 확인신청

 직접방문: 서류준비 후 가까운 심평원 민원상담실 방문

 

 Q. 부모님이나 자녀가 진료 받은 내용을 제가 대신 신청해도 될까요?

 A. 진료 받은 환자본인, 환자의 가족, 환자로 부터 위임받은 제3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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