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당 쇄신, 혁신 최선"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당 쇄신, 혁신 최선"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5.1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3일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당선의 영광을 안은 유성엽 신임 원내대표에게 소감과 포부, 그리고 패스트트랙 등 정치 문제 해법, 지역 현안, 내년 총선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먼저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전북도민과 국민여러분에게 한 말씀 부탁합니다.

▲대한민국 경제가 몸살을 앓고 있다. 그로 인해 서민과 중산층의 고통은 하루하루 쌓여만 가고 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현 정권은 이를 해결할 능력도 의지도 없다. 우리 민주평화당이 국민에게 희망이 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더 많은 기회, 더 좋은 민주주의, 더 살기 좋은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 하지만, 우선적으로 우리 당내 사정이 녹록하지가 못한 상황이다. 총선도 1년이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무엇을 위해 싸울지, 어떻게 변화해 갈지 아직 길이 보이지 않는 막막함도 있는게 사실이다. 이런 중차대한 시기에 원내대표를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지만 당의 변화와 쇄신으로 국민적 신뢰와 지지회복이라는 소명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것을 던질 각오로 일하겠다.
 

- 국회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제 개편은 지역구 축소를 담보로 하고 있습니다. 농촌중심의 전북도 최대 2개 이상의 선거구 축소가 불가피한데요. 이에 대한 해법은 무엇인지요.

▲민주당이 제안했던 연동형 비례제는 반쪽짜리다. 도시는 몰라도 농어촌의 경우는 지금보다 더 의석수가 줄게 되면, 한명의 의원이 서울시 면적과 비슷한 크기의 지역구를 담당하게 된다. 이는 지역 균등발전에도 역행하는 일이며, 농어촌의 피폐화를 초래하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세비 50% 감축 등을 통해서 의원수를 약간 증원한다면 해결 가능하다. 아직 국민적 반감이 짙은 것은 사실이다. 추후 국민소환제 도입으로 제대로 된 일꾼을 뽑아서 지금껏 과도하게 집중된 권력과 투명하지 못한 공천으로 실추된 국회의원의 신뢰도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국민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평화당의 낮은 당지지율을 생각하면 다음 총선승리를 위해 돌파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 제3지대 신당 창당 등이지요. 총선승리를 위한 복안이 있는지요

▲총선승리를 위해서는 제3지대 논의는 필수다. 개혁세력의 힘을 모은다면 내년 총선에서 기필코 승리할 수 있다. 내년 총선에서도 민주평화당이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믿는 사람은 드문 것은 사실이지만, 4분5열된 제3세력들의 전열을 정비하고, 선거전략과 정책만 잘 마련하면 누구도 예상치 못한 성과를 거둘 것으로 믿는다. 그리고 경제까지 망친 이명박, 박근혜 정부보다도 더 나쁜 경제성적을 문재인 정부가 보이고 있기 때문에 경제를 살려낼 정책을 제시하고 국민들의 평가와 인정을 받게 된다면 제1당도 가능할 수 있다.
 

-신당창당을 주장했는데 구체적 일정이나 바른미래당 내 국민의당계 의원들과 관계 등을 말씀해 주시지요.

▲유승민·안철수계로 통하는 오신환 의원이 지난 15일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로 당선되었다. 이는 바른미래당이 우향우하는 분위기이다. 이럴려고 국민의당을 깨고 나간 것인지 아쉬움이 강하다. 이제 시행착오는 충분히 거쳤으니 다시한번 개혁 세력이 힘을 모아야 할 때가 됐다. 제3지대 논의는 이제 선택의 영역을 넘어 필수로 가고 있기에 예상보다 빠른 진행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전북에서 국회의원 수만 생각하면 평화당이 다수당입니다. 그러나 전북도와 기초단체장 대부분 민주당 소속입니다. 정치적으로 불편한 동거이지요. 이같은 현상은 전북발전에 긍정ㆍ부정을 동시에 주고 있는데 전북도 등 민주당과 관계설정을 어떻게 할 생각인지요

▲ 64.84%라는 전국 최고 득표율을 선물하며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킨 주역, 우리 전북도가 정권이 바뀐 이후로도 변한 것이 없다. 취임 2주년을 맞은 문 대통령이 전북에 약속한 공약사업 추진상황을 보면 사실상 낙제점에 가까워 도민들의 실망감이 크다. 공약 사업에 소요되는 총 사업예산은 15조 3천335억 원이다. 그러나 임기 2년 동안 반영된 예산은 지난해 4천286억, 올해 7천909억 등 1조 2천195억 원으로 7.95%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GM 군산공장은 폐쇄되었지만, 정상화 지원도 진척이 없는 답보 상태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문제 또한 문대통령의 공약사항 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여건이 성숙되면 검토해보겠다는 납득 불가한 이유로 보류된 상태이다. 연기금 운용 전문인력 양성과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등은 관련법안이 아직도 국회에 계류 중이지만 정부와 민주당은 추진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 청와대는 물론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전북을 위해 무얼 했는지 뭐라도 하려는 고민이라도 해본 적은 있는 것인지 의문이다. 이런 가운데 행안부 공시기준으로 올해 전북도의 재정자립도는 21.6%로, 23.6%였던 지난해에 비해 2%p 감소했다. 전국 9개 광역도 중 최하위로, 전국 평균 36.9%보다도 15.3%p가 낮은 수준이다. 전북도의 적극적이지 못했던 중앙 정부와의 소통 부재가 원인이 아닌가 한다. 더 이상 이런 현실안일주의적인 자세는 안 된다. 전북도와 민주당은 전북도민의 극심한 소외와 분노, 지역경제 추락 등 현실을 직시하고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전북경제를 되살리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해 우리 평화당이 앞장서서 정부와 전북도가 의지를 갖고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촉구하겠다. 또한 전북 경제 부흥을 위해, 먹고 사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더욱 더 총력을 다하겠다. 평화당의 존재 이유에는 전북도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비전을 만들고 도민과 함께 희망을 만드는 데 있다. 더 이상 민주당의 2중대라는 소리를 듣지 않도록 앞장서 전북대도약의 시대를 만들어가겠다.
 

-지역현안이 많습니다.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사업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죠

▲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GM 군산공장이 문 닫으면서 군산경제가 초토화됐다. 군산형 일자리와 같은 정부차원의 지원사격이 필요하지만, 정부의 정상화 지원도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됐지만 사전타당성 조사와 적정성 검토 등의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이 과정에서 사업규모가 축소될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고, 행정절차상의 문제로 지연될 소지도 있다. 절대 안심해서는 안 되는 단계이다. 특히 전북을 서울과 부산에 이은 제3의 금융중심지로 지정하겠다는 대통령의 공약이 ‘전북의 여건이 성숙하면 다시 검토한다’는 납득하기 힘든 이유로 보류된 것에 대한 약속이행 여부도 중요하다. 군산경제 위기의 큰 대가를 치르며 얻어낸 전북경제 체질개선과 융복합 신산업 육성을 위한 생태계 조성 또한 집중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2023년 새만금 세계 잼버리 개최와 2022 아·태 마스터스 대회 등 정부의 전폭적 지원이 필요한 대규모 국제행사도 임박해지고 있다. 연기금 운용 전문인력 양성과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등은 관련법안이 아직도 국회에 계류 중이어서 정부와 민주당의 추진의지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지연될 가능성도 매우 높은 상황이다. 이러한 현안 과제들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통해 최선을 다하겠다.
 

 ■ 학력

1972년 정읍 산성초등학교 졸업
1972~1973년 정읍 칠보중학교 1~2학년 수료(22회)
1975년 전주 신흥중학교 졸업(47회)
1978년 전주고등학교 졸업(55회)
1984년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 졸업(38회)

■ 주요경력

 2002.07~2006.01 정읍시장(민선 3기)
 2015.01~2015.11 새정치민주연합 전라북도당 위원장
 2016.02~2016.05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
 2016.11~2016.12 국민의당 사무총장
 2016.06~2018.05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2018.08~2019.05 민주평화당 수석최고위원
 2018.07~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現)
 2019.05~ 민주평화당 원내대표(現)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